리튬

리튬은 가장 밀도가 낮고 반응성이 강한 금속 중 하나로 배터리의 주요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주요 원재료인 리튬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리튬 중에서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이 2차전지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KEY POINT** 리튬 관련 기술 보유 및 생산설비에 투자한 이력이 있는 기업들이 주로 관련주로 편입되고 있다.
오늘 가장 주목받는 테마주들을 확인해보세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테마별 관련주 정보를 제공합니다.
리튬은 가장 밀도가 낮고 반응성이 강한 금속 중 하나로 배터리의 주요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주요 원재료인 리튬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리튬 중에서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이 2차전지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KEY POINT** 리튬 관련 기술 보유 및 생산설비에 투자한 이력이 있는 기업들이 주로 관련주로 편입되고 있다.
2차전지는 1회용 배터리가 아닌 재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의미한다.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2차전지는 종류에 따라 리튬 이온, 니켈 수소, 니켈 카드뮴, 리튤 폴리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모바일기기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활용되고 있다. 리튬, 니켈, 흑연 등 원재료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이 60% 이상이여서 해당 원재료에 따라 관련 기업의 실적이 변동된다. 💡**KEY POINT** 2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로서 스마트폰, 전기차 산업에 활용 되고 있다. 해당 테마 관련 기업들은 리튬, 니켈, 흑연 등 원재료등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차전지 소재부품은 2차전지를 생사하는데 필요한 소재와 부품을 의미한다. 주요 부품으로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이 있다. 2차전지 핵심부품은 이차전지 원가의 3/4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로서 기술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소재이다. 이 외의 소재는 동박, 도전체, 바인더 및 기재, 케이스, 포장재, 안전장치 등이 있다. 2차전지 소재부품 기업들은 원자재 가격에 변화에 기업실적이 변동하는 특성을 보인다. 💡**KEY POINT** 2차전지 주요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이 있다. 관련 기업들은 2차전지를 생산 판매 하는 삼성SDI, LG화학, CATL 등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전기차 산업과 유사한 경기 흐름을 보이며,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인산철 등 원자재 가격에 변화에 기업실적이 변동하는 특성을 보인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배터리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화가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낮으며, 확장성이 높아 플렉서블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다. 관련 기업들은 2차전지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차전지 특히 전기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KEY POINT**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의 전해질을 사용한 배터리다. 관련 기업들은 2차전지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알래스카 관련주는 북극권 지역의 천연가스·LNG 프로젝트, 에너지 기반 인프라 개발, 대규모 파이프라인 사업 등과 연계된 국내 기업들의 주식을 의미한다. 특히, 미국 알래스카 주정부가 주도하는 천연가스 개발 및 수출 인프라 사업인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와 연관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북극해 북단 프루도베이(Prudhoe Bay)에서 남쪽 니키스키(Nikiski)까지 총 1,300km(800마일) 길이의 초대형 가스관, 가스처리 및 액화시설을 건설해 연 2,000만 톤의 LNG를 일본·한국 등 아시아 시장과 유럽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총 투자비용은 약 450~650억 달러로 추정된다. 2025년 3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한국 등이 알래스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2025년 5월 16일에는 미국 알래스카 주정부가 6월 3일 열리는 '알래스카 지속가능 에너지 회의'에 한국 정부를 초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들이 대거 상승세를 보인 이력이 있다. ## 💡 **KEY POINT** 알래스카 LNG 관련주는 주로 강관 제조, 철강 공급, 플랜트 및 저장탱크 제작 업체들이 주요 수혜주로 거론된다. 특히 파이프라인 건설에 필요한 강관 생산 기업이나 LNG 생산·운송과 관련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다만, 프로젝트 실질적 진전 없이 단기 기대감만으로 급등한 종목에 대해서는 변동성이 크고 투자 리스크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정책 리스크, 경제성 문제, 시장 변동성 등 다양한 불확실성 요소를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2차전지 생산설비는 2차전지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설비를 의미한다. 2차전지 생산설비는 전극 공정, 조립 공정, 활성화 공정으로 분류 된다. 전극 공정은 양극인 +와 음극인 -를 만드는 공정에 필요한 장비가 사용되고, 조립 공정은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장비가 사용되며, 활성화 공정은 완성된 전지에 충전과 방전이 가능한 특성을 부여하는 장비가 사용 된다. 💡**KEY POINT** 2차 전지 생산설비는 관련 기업들은 전극 공정, 조립 공정, 활성화 공정 장비를 제작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차전지를 생산, 판매 하는 삼성SDI, LG화학, CATL 등 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햇빛, 바람, 물, 지열, 생물유기체 등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무한정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는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수력발전, 지열발전, 바이오매스 등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 3개 분야의 신에너지로 구성된다. 재생에너지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 정책의 핵심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재생에너지 시장은 2023년 신설 용량이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하여 약 565GW에 달하는 역대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4년에는 약 20% 추가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이 재생에너지 신설 용량의 96%를 차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2024년 전 세계 청정에너지 투자 규모가 2조 달러를 돌파하면서 화석연료 투자의 2배에 달하는 등, 재생에너지는 경제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갖춘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RE100 캠페인 확산에 따라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전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3배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는 매년 평균 1,044GW의 신규 설비 설치를 필요로 한다. **💡KEY POINT** 재생에너지는 단순히 환경 보호를 위한 수단을 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발전 단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정부 정책 지원과 글로벌 투자 확대에 힘입어 관련 기업들의 장기적 성장이 기대된다.
조 바이든은 미국의 제 46대 대통령으로, 36년간 델라웨어 주 연방 상원의원으로 재직,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제 47대 부통령을 지낸 바 있다. 바이든은 "향후 4년간 청정 에너지, 인프라에 2조 달러 투자"를 핵심공약으로 내세웠다. 뿐만 아니라 7000억 달러 중 3000억 달러를 인공지능, 5G, 통신플랫폼, 전기차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공약을 내세워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다. 💡**KEY POINT** 바이든의 핵심공약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2조 달러투자"로 인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전기차, 탄소배출권 등 친환경 관련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전기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통해 움직이는 차량으로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를 비롯한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를 뜻한다.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국내 자동차 업체들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도 수소차 개발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정부도 수소경제 가속화를 위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 및 유통인프라에 투자한 바 있다. 수소연료전지를 아시아가 주도하고 있으며 그 중 국내 기업들은 PAFC(인산형 연료전지),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제품을 중심으로 선전하고 있다. 💡**KEY POINT** 수소차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이 수소차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수소전기차의 가장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을 비롯해 관련 장치 및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해당테마와 연관되고 있다.
네트워크통합이란 흩어져있는 네트워크를 하나의 단위로 통합해서 고객의 환경에 맞는 최적화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신도시 통신망 건설, 자율자동차, 차세대 통신기술 사업에 활용되어 관련 사업 추진 등의 이슈에 영향을 받는다. 또 꾸준한 보안 이슈로 인해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운영 및 유지보수가 수반되는 네트워크 산업이 부각받고 있다. 💡**KEY POINT** 네트워크통합은 신도시 통신망 건설, 자율자동차 등 다양한 네트워크 사업 추진 소식에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주로 네트워크통합을 위한 시스템 구축업체들이 해당 테마와 연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