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상승테마

대북식량지원

대북식량지원 이미지

대북식량지원은 북한과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북지원 정책분야 중 식량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정책이다. 대북식량지원 정책은 1995년 쌀 15만 톤을 북한에 무상으로 지원하며 시작되었다. 2000년부터는 무상지원이 아닌 차관의 형태로 식량을 지원하고 있으며, 평균 지원규모는 쌀 40만톤으로 원화로 환산하면 대략 1,500억원에 달한다. 2008년 이후 잦은 북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군사 행동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경직되며 지원규모가 축소 되고 있다. 해당 정책이 이슈가 발표된 직후 관련 기업이 시장의 주목받은 바 있다. 💡**KEY POINT** 2008년 이후 잦은 북한의 군사 행동 등에 따라 대북식량지원 규모는 축소되고 있다. 해당 테마 기업들은 비료, 농약을 생산하거나, 농기계 제조, 소맥분과 밀가루 등 제분사업을 영위한다.

조림사업

조림사업 이미지

조림사업은 나무를 심는 등, 인위적인 방법으로 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대한민국은 전체 국토의 65%이상이 산림으로 구성되어 있어 해당 자원을 보호하고 연구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관계에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면 북한 조림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당 테마가 주목받는 경향이 있다. 해당 기업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조림지 개발, 조경 사업 등을 맡고 있다. 💡**KEY POINT** 조림사업은 남북 관계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으며 관련 기업들은 조림지 개발, 조경 사업, 종자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곡물

곡물 이미지

곡물은 쌀, 밀, 옥수수, 콩 등 식량으로 사용되는 알갱이 혹은 열매를 의미 한다. 곡물은 사용 주체에 따라사람의 식용으로 사용되는 곡물과 동물에 사용되는 곡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조량, 강수량, 토양의 질 등 다양한 자연환경 요인에 따라 영향에 따라 수확량이 변동하며, 수확량에 따라 곡물 가격도 변동하며 에그플레이션을 유발하기도 한다. 💡**KEY POINT** 해당 테마 관련 기업들은 곡물을 가공하여 식품을 만들거나, 동물용 사료를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하거나, 관련 제품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곡물 가격에 따라 실적이 변동되는 특성을 보인다

농업

농업 이미지

농업은 흙이나 토지를 이용해 인간에게 필요한 식물을 재배하고 생산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농업 테마는 농기계를 비롯하여 종자, 비료, 농약 등 농업에 필요한 모든 도구나 재료들과 연관된 복합적인 주제의 테마이다. 농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산업들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기상조건, 특정 작물의 재배 시기에 따라 수급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농약 관련주는 계절적인 요인도 함께 작용하는데, 농사 준비 시기부터 수확기까지 매출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비료와 같은 경우, 2021년 11월 중국발 요소 품귀현상에 따라 요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화학비료의 가격이 상승한 바가 있어 국제적인 원료 수급 현황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KEY POINT** 농업 관련주들은 농기계, 종자, 비료, 농약 등을 취급하는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 사업 품목들의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비료

비료 이미지

비료는 식물에 영양을 공급하거나 재배를 돕기 위해 흙에서 화학적 변화를 가져 오게 하거나 식물에 영향을 주는 물질을 의미한다. 비료는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수급이 결정되는 기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요소, 암모니아 등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 및 원자재 가격에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2021년 농사용 화학비료의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는 요소수의 공급 대란으로 비료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주목받은 바 있다. 💡**KEY POINT** 비료는 환율, 원자재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해당 관련주들은 주로 농업용으로 사용되는 비료를 생산 및 판매,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태풍/장마

태풍/장마 이미지

태풍은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을 통칭으로 강한 비바람을 동반하는 자연재해를 이르고, 장마는 습한 공기가 비구름 전선을 형성하며 많은 비가 장기간에 걸쳐 내리는 시기를 의미한다. 대한민국은 주로 7월~10월 사이에 태풍과 장마가 발생한다. 단기간에 많은 비가 내리며 댐, 저수지, 하천, 바다 등의 물이 넘치고, 강한 바람에 의해 농작물, 차량, 건축물, 구조물 등이 침수되거나 파손되는 피해가 발생한다. 이 시기가 되면 태풍과 장마에 대비하기 위한 살충제와 살균제 등 농업용 약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자연재해로 인한 폐기물 처리와 관수 재정비 수요가 증가한다. 💡**KEY POINT** 해당 테마는 태풍과 장마가가 발생하면 수요가 증가하는 살충제·살균제 등 농업용 약제를 제조,판매 하는 기업과 자연재해로 인한 폐기물 처리와 관수 재정비와 관련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뭄

가뭄 이미지

가뭄은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쳐 물 공급이 부족한 시기로 일반적으로 평균 이하의 강수량이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가뭄은 특별한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발생하는 자연재해 현상으로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 물 절약 운동, 지하수 및 빗물 관정 개발·설치, 댐·저수지 건설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가뭄은 발생빈도는 낮지만 생태, 에너지 생산, 산림 및 조경, 농축산업 등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방대하다. 가뭄 발생 또는 관련 지원, 정책 언급 시 상수도관 건설과 수자원 정화 산업이 주목받는다. 💡**KEY POINT** 해당 테마는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상수도, 댐, 저수지 건설과 수자원 정화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녹조

녹조 이미지

녹조는 유속이 느리거나 정체된 호수, 저수지, 바다에서 부유성 조류가 대량 증식하여 수면을 녹색으로 변화시키는 현상이다. 녹조가 발생하면 수질오염으로 인한 수돗물에서 악취가 발생하고 때때로 독소를 발생시켜 어류를 폐사시켜 양식업계에 큰 피해를 준다. 녹조가 장기간 지속되면 식수, 공업용수, 농업용수 등이 부족해지며 자연환경 파괴, 농업 및 공업의 조업차질 등 문제를 야기한다. 녹조 현상에 대한 응급처치로 황산구리를 사용할 수 있으나, 환경이 오염되는 단점이 있다. 해당 이슈가 발생하면 정수처리 설비를 건설하거나, 수처리 필터를 제조하는 산업이 주목 받는 경향이 있다. 💡**KEY POINT** 해당 테마는 녹조가 발생하면 주목 받는 기업들로 정수처리 설비를 건설하거나, 수처리 필터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강관

강관 이미지

강관은 철강으로 만든 파이프를 의미하며 건설, 석유화학, 화학, 섬유, 제지, 조립금속, 자동차, 조선 등 전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 산업 중간재이다. 강관은 특히 건설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건설경기 및 SOC투자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강관산업은 철강산업보다 원재료의 의존도가 높아 주 원재료인 열연강판, 코일, 후판 등의 가격에 따라 수익이 영향을 받는다. 또한 남한과 북한,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LNG) 연결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에 남북경협주로 주목받기도 한다. 💡**KEY POINT** 강관은 건설경기 및 SOC투자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원재료 의존도가 높아 원재료 가격에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다. 철강제조 업체 및 토목, 건축 등에 쓰이는 구조용 강관을 생산하는 종합간광업체들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패션/의류

패션/의류 이미지

패션/의류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에 속한다. 패션/의류 산업은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또한 내수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유통망인 백화점의 실적과 상관성이 높다. 💡**KEY POINT** 패션/의류는 내수경기에 가장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해당 관련주들은 의류를 비롯해 신발, 가방, 악세사리 등 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다른 투자자들이 많이 찾는 테마

건설/토목

글로벌

금융/경제

기업

대북

반도체

생활

에너지

원자재

자동차

정책

정치

조선/해운

질병

테크

통신

트렌드

항공/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