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는 전파를 매개로 하여 방송국이 수집한 영상과 음성을 원거리에서 수신하여 재현하는 전자제품을 의미한다. 주로 신문/방송업체(미디어)들이 관련주로 주목받으며 이러한 미디어 기업들은 광고와 수신료가 주 수입이다. 미디어법, 미디어렙 등 규제 변화 이슈들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며, 중요 사건 사고의 생중계 독점 등의 소식에 주가가 움직이기도 한다. 💡**KEY POINT**
주로 광고, 수신료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며, 관련 기업들은 신문과 방송업체들이다.
면세점은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을 면제하여 판매하는 소매점을 뜻하며,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된다. 면세점은 외국인과 출국하는 내국인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들의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면세 산업은 유통업과 관광업이 결합한 형태의 사업 구조를 가지며, 이에 따라 국제 정세나 여행시장의 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코로나19 여파로 출입국자 수가 급감하며 국내 면세점들의 매출액이 상당히 감소하기도 하였다. 💡**KEY POINT**
면세점 산업은 관광객들이 주 소비자층을 이루고 있고 관광업과도 크게 연관되어 있다. 면세점 테마의 기업들은 면세점을 운영하거나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화장품은 피부나 모발의 질감을 유지하거나 체취를 감추기 위해 쓰이는 물질이다 화장품은 장식용 화장품과 피부 보호 화장품, 모발에 쓰이는 염색약, 향수 그리고 목욕 용품 같은 제품들을 포함한다. 화장품 산업은 크게 브랜드 개발 및 육성에 집중하는 업체와 화장품 생산에 집중하는 업체로 나뉘는데, 화장품 관련주가 수혜를 받을 경우 브랜드 업체에서 제조 업체 순으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화장품은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동절기에는 화장품의 사용이 증가하고 하절기에는 화장춤의 사용이 감소하는 등 계절적인 요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국산 화장품은 중국이나 일본같은 해외 수요가 많기 때문에 국제적인 정치나 경제 트렌드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기도 한다. 💡**KEY POINT**
화장품은 계절, 국제 정세, 경기와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테마이다. 해당 관련주들은 화장품을 직접 판매해 브랜드를 유지하는 사업이나 화장품 원자재를 제공해 화장품을 제조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백화점은 유통업의 한 형태로서 명품 브랜드의 유치와 매장의 고급화를 추구하는 대형판매시설을 의미한다. 백화점은 겨울 의류 상품이 판매되는 겨울 시즌과 사은행사가 열리는 4분기에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계절적 요인과, 일본과 중국의 관광객들에 의해 매출이 증가하는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사태 이후로 관광업의 재활성화와 경기 회복으로 인한 보복 소비심리로 인해 성장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를 받은 적이 있다. 💡**KEY POINT**
백화점은 타 유통업과 차별되는 고급화된 매장을 가지고 고소득층을 타겟팅하는 사업으로, 시기나 국내 경기, 국제 정세 등에 영향을 받는다.
리테일은 유통이란 뜻으로, 팔고자 하는 물건의 생산자나 도매상에게 직접 그 상품을 사들여 낱개로 파는 산업을 뜻한다. 리테일 산업은 작게는 편의점에서 부터 대형 매장, 백화점, 홈쇼핑으로 까지 확장된다. 또한 특정 종류의 상품들만을 판매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기업도 있다. 타 업체와 소비자 사이의 중개를 담당하는 사업 역시 리테일 산업에 포함된다. 다른 상품들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만큼 취급하는 상품의 공급 및 수요에 많은 영향을 받고, 최저임금인상 같은 정책에도 영향을 받는다. 💡**KEY POINT**
리테일 관련주는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사들여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거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를 연결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 소매 점포를 뜻한다. 편의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운영되므로 브랜드의 인지도가 중요 경쟁력 요소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보통 유통업은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편의점은 주로 소용량 식품 및 생활필수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경기에 둔감한 경향을 보인다. 편의점 업계는 1인가구 증가와 근린형 소비 패턴으로의 변화에 맞춰 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을 통해 스마트결제 시스템, 자판기형 편의점 등 다양한 스마트 편의점 형태를 개발 및 상용화 될 전망이다. 💡**KEY POINT**
편의점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형 기술 도입을 통해 다양한 편의점의 형태로 변화될 전망이다. 해당 관련주들은 편의점 운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코비박은 러시아의 추마코프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비활성화 백신이다. 코비박은 전체 바이러스 항원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내 제약회사들이 코비박 백산을 생산하고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 절차가 잠정 중단되어 코비박 백신의 국내 도입도 중단된 상태이다. 💡**KEY POINT**
해당 관련주들은 코비박 백신사업을 목적으로 국내에 설립된 엠피코퍼레이션에 지분 보유 및 투자 이력이 있는 기업 또는 코비박 위탁생산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어는 도로와 자동차가 맞닿는 유일한 부품으로 엔진, 안전장치와 함께 중요한 차량 부품 중 하나이다. 타이어 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로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상각 비용이 큰 장치산업이다. 타이어의 주 원료로 사용되는 합성고무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되지만 천연고무 및 기초 원료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타이어 산업은 화학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다. 또한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전기차 시장 확대 시에도 타이어 업계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데, 이는 전기차의 경량화, 마모 최소화를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KEY POINT**
타이어 산업은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다. 주로 타이어 및 고무튜브 제조사, 합성고무 제조사, 화학섬유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해당 테마와 연관되고 있다.
부탄가스는 탄화 수소인 뷰테인을 압력용기에 충전하여 연료 에너지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제품이다. 뷰테인은 상온에서 액체로 변화하는 무색 및 무향의 기체이며, 주로 연료로 사용된다. 부탄가스를 흡입하면 뇌, 중추신경, 시·청각 장애, 골수, 간, 콩팥 손상 등 신체에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되어 많은 나라에서 미성년자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국내 부탄가스 시장은 소수의 기업이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KEY POINT**
해당 테마 관련 기업들은 미세한 고체 입자 또는 액체 방울을 가공하는 에어로졸 상용화 기술과 가스가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경수는 대한민국의 전 정치인이다. 김경수는 제20대 총선에서 당선되어 경남 김해시을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이후 37대 경상남도 도지사에 선출되었지만 여론조작 사건으로 형사처벌을 받게 되어 불명예 퇴진하였다. 💡**KEY POINT**
해당 관련주들은 주로 해당 인물과 동문/모임 등으로 연관되어 있거나, 활동하였던 지역구에 소재를 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