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테마주 급상승 순위

오늘 가장 주목받는 테마주들을 확인해보세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테마별 관련주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관

강관 이미지

강관은 철강으로 만든 파이프를 의미하며 건설, 석유화학, 화학, 섬유, 제지, 조립금속, 자동차, 조선 등 전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 산업 중간재이다. 강관은 특히 건설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건설경기 및 SOC투자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강관산업은 철강산업보다 원재료의 의존도가 높아 주 원재료인 열연강판, 코일, 후판 등의 가격에 따라 수익이 영향을 받는다. 또한 남한과 북한,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LNG) 연결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에 남북경협주로 주목받기도 한다. 💡**KEY POINT** 강관은 건설경기 및 SOC투자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원재료 의존도가 높아 원재료 가격에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다. 철강제조 업체 및 토목, 건축 등에 쓰이는 구조용 강관을 생산하는 종합간광업체들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알래스카

알래스카 이미지

알래스카 관련주는 북극권 지역의 천연가스·LNG 프로젝트, 에너지 기반 인프라 개발, 대규모 파이프라인 사업 등과 연계된 국내 기업들의 주식을 의미한다. 특히, 미국 알래스카 주정부가 주도하는 천연가스 개발 및 수출 인프라 사업인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와 연관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북극해 북단 프루도베이(Prudhoe Bay)에서 남쪽 니키스키(Nikiski)까지 총 1,300km(800마일) 길이의 초대형 가스관, 가스처리 및 액화시설을 건설해 연 2,000만 톤의 LNG를 일본·한국 등 아시아 시장과 유럽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총 투자비용은 약 450~650억 달러로 추정된다. 2025년 3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한국 등이 알래스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2025년 5월 16일에는 미국 알래스카 주정부가 6월 3일 열리는 '알래스카 지속가능 에너지 회의'에 한국 정부를 초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들이 대거 상승세를 보인 이력이 있다. ## 💡 **KEY POINT** 알래스카 LNG 관련주는 주로 강관 제조, 철강 공급, 플랜트 및 저장탱크 제작 업체들이 주요 수혜주로 거론된다. 특히 파이프라인 건설에 필요한 강관 생산 기업이나 LNG 생산·운송과 관련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다만, 프로젝트 실질적 진전 없이 단기 기대감만으로 급등한 종목에 대해서는 변동성이 크고 투자 리스크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정책 리스크, 경제성 문제, 시장 변동성 등 다양한 불확실성 요소를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북러가스관

남북러가스관 이미지

남북러가스관은 남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 연결사업을 의미한다. 2011년 북한에서 남북러가스관 사업에 대해 언급한 바 있으며, 이에 러시아와 우리나라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실무 협상이 빠르게 진행된 바 있다. 해당 테마는 대북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테마로 남북관계 관련 모멘텀 발생 시 가스관 연결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경향이 있다. 💡**KEY POINT** 남북러가스관은 정책이나 남북관계 모멘텀 등 정치적인 이슈에 영향을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천연가스 라인 파이프로 사용되는 강관, 배관용 밸브 등 관련업체들이 해당 테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철강/철근

철강/철근 이미지

철강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를 비롯한 전산업에 기초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 산업이다. 따라서 철강업종은 경기에 민감한 소재주이며, 지정학적요인으로 인해 세계 최대 철강 생산 및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및 철강가격에도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국제 철강가격과 환율에 영향을 받으며, 세계 철강가격은 철강업종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KEY POINT** 중국의 경기 및 철강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판재류(후판), 봉형강류(철근, 형강)등의 철강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들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건설기계

건설기계 이미지

건설기계란 건축공사, 토목공사 등의 건설공사에 쓰이는 기계 또는 중장비를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덤프트럭, 불도저, 굴삭기 등이 있다. 건설기계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며, 전방산업인 건설경기와 플랜트 투자수요에 의해 실적이 좌우된다. 따라서 국내외 국가주도 대규모 SOC사업, 인프라공사 등의 추진에 따라 부각되는 편이다. 또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데, 이는 원자재 가격인상 시 광산개발, 채굴 증가로 중장비 수요가 늘어나 수혜를 받기 때문이다. 💡**KEY POINT** 건설기계 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경기와 국가 주도 대규모 SOC사업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건설기계 및 중장비 부품/완제품 생산 및 판매 업체들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인프라

수소차인프라 이미지

수소차인프라는 수소차에 필요한 설비 등 수소차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초적인 시설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는 수소충전소가 있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구축 비용이 높아 정부가 보조금으로 부지매입을 제외한 설치비용의 50% 지원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정부는 2021년부터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 및 유통인프라 등에 예산 투입을 발표했으며,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누적450개로 구축한다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이 수소차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서 국내 에너지 기업들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진출에 동참하고 있다. 💡**KEY POINT** 2021년부터 정부에서 수소 생산 및 유통인프라 지원 계획을 발표했으며,2025년까지 누적 450개 구축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주로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수소생산설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이 해당 테마와 연관되고 있다.

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 이미지

자동차부품 산업은 엔진, 변속기, 전장부품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조하는 종합기계 산업이다. 완성차 산업 대비 규모는 작은편이지만 자동차 산업 전체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세계적인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로 성장하면서 국내 업체들이 글로벌화 및 전문화되고 있다. 또한 세계 완성차업계에서 높은 품질 위주로 납품되는 추세로 바뀌고 있어 가격 대비 퀄리티가 높은 국내 업체들의 해외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KEY POINT**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해외로의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차량용 조명, 엔진, 변속기, 전장부품, 내외장재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들을 제조하는 업체들이 해당 테마와 연관되고 있다.

철광석

철광석 이미지

철광석은 자철석, 적철석, 갈철석 등 철을 함유한 광석을 의미한다. 철광석 주요 수출국은 호주로서 세계 철광석 수출량의 50%이상을 차지한다. 주요 철광석 수입국가는 중국으로 세계 철광석 수입의 60% 이상을 매년 기록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일본 8%, 한국이 5%를 기록하고 있다. 수입한 철광석은 강판, 형판, 냉연·열연 제품, 스테인레스, 와이어로프로 제련하여 자동차 산업, 조선업, 건설 산업 등 전방산업에 원자재로 납품한다. 철강석 가격은 국제 경기상황이나 호주와 중국의 경제정책, 환율 등에 의해 결정되며, 변동폭은 큰 편이다. 💡**KEY POINT** 해당 테마 기업들은 철광석을 제련하여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전방산업에 납품하며, 국제 경기상황이나 호주와 중국의 경제정책, 환율에 의해 실적이 변동한다.

전기차

전기차 이미지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로 저렴한 유지비와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각국 정부는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를 줄이고 전기차를 늘리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의 경우에도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2025년까지 누적 기준 전기차 113만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73조원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이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관련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KEY POINT**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보급을 목표로 정책지원을 밝힌바 있다. 주로 연관되고 있는 기업들은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하기 위한 충전장치, 배터리, 모터, 열관리 장치 등의 핵심부품들을 제조하고 있다.

수자원

수자원 이미지

수자원은 실질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물을 의미한다. 지구의 수자원의 97%는 소금기가 있는 바닷물이고, 나머지 3%는 민물로 분류 되고 있다. 활용도가 높은 민물은 매우 적은양이 존재하고 있다. 수자원은 생화과 산업에 중요한 자원으로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분야이다. 수자원 관련 기업들은 빗물 정화 기술 개발, 인체에 유해한 소독, 물 보존, 상수도 관리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KEY POINT** 수자원은 실질적으로 활용가능한 물로 정의할 수 있다. 관련 기업들은 수처리에 필요한 댐건설 기술, 화학 처리, 배관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다른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인기 테마주

건설/토목

글로벌

금융/경제

기업

대북

반도체

생활

에너지

원자재

자동차

정책

정치

조선/해운

질병

테크

통신

트렌드

항공/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