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에어? 파라타? 이런 항공사도 있네···고환율·시장포화, 살아남을 수 있을까

섬에어, 내년 상반기 취항 앞두고 공개 채용 국내 LCC, 미국보다 1개 많은 10개로 늘어나 실적 부진 속 노선경쟁 치열 “엎친 데 덮친 격” 소형항공사 섬에어가 오는 12월 초 도입한다고 공개한 자사 ‘ATR 72-600’ 여객기. 섬에어 제공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고환율·고유가 부담 등으로 고정비용이 ···
항목 | 값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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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가 | 1,917 원 |
변동량 | ▼ 1.00 원 |
변동률 | -0.05% |
거래량 | 154,459 |
거래대금 | 297,174,733 원 |
날짜 |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 거래량 | 거래대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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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2025 | 2,020 | 2,030 | 2,005 | 2,015 | 73,960 | 148,705,016 |
9/21/2025 | 2,025 | 2,025 | 1,995 | 1,997 | 114,103 | 228,374,142 |
9/22/2025 | 2,000 | 2,000 | 1,980 | 1,990 | 177,737 | 353,444,068 |
9/23/2025 | 1,990 | 2,000 | 1,977 | 1,978 | 155,971 | 309,169,887 |
9/24/2025 | 1,978 | 1,994 | 1,965 | 1,966 | 166,624 | 328,376,346 |
9/25/2025 | 1,969 | 1,972 | 1,955 | 1,956 | 98,517 | 193,027,188 |
9/28/2025 | 1,969 | 1,985 | 1,957 | 1,963 | 55,043 | 108,043,917 |
9/29/2025 | 1,963 | 1,963 | 1,930 | 1,931 | 164,520 | 319,937,123 |
9/30/2025 | 1,955 | 1,955 | 1,917 | 1,918 | 130,472 | 251,418,441 |
10/1/2025 | 1,918 | 1,935 | 1,915 | 1,917 | 154,459 | 297,174,733 |
시장 | 시가총액 | 기업순위 | 주식수 | 외국인 비중 | 산업군 | 세부 산업군 | 52주 최고 | 52주 최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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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pi | 2,235억 | 479위 | 116,640,000 | 1.21% | 운송 | 항공 | 2,800 | 1,883 |
에어부산은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요 매출은 여객 부문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으며, 화물 부문이 뒤를 잇고 있다. 당사는 업계 최초로 승무원 준비생을 대상으로 무착륙 승무원 체험 상품을 판매하였으며, 직업 체험 및 직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무착륙 학습비행, 면세 쇼핑이 가능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등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섬에어, 내년 상반기 취항 앞두고 공개 채용 국내 LCC, 미국보다 1개 많은 10개로 늘어나 실적 부진 속 노선경쟁 치열 “엎친 데 덮친 격” 소형항공사 섬에어가 오는 12월 초 도입한다고 공개한 자사 ‘ATR 72-600’ 여객기. 섬에어 제공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고환율·고유가 부담 등으로 고정비용이 ···
[IT동아 김예지 기자]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인천·김포 공항을 비롯한 전국 15개 공항 총 이용객이 역대 최다인 526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0월 1일 오전부터 전국 15개 공항 노동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대규모 혼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파업에는 셔틀버스, 탑승교, 환경미화, 주차 단속 등 공항 운영 전반을 담당하는 약 1만 5000명이 참여한다. 노조는 지난 설 연휴 당시 파업이 없었음에도 주요 공항에서 3~4시간의 항공편 지연이 발생했던 것을 미뤄볼 때, 이번에는 조합원 절반 이상이 파업에 참여해 여객기 결항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국내 항공사들이 연휴 수요에 맞춰 인기 노선 신규 취항과 증편에 나서며 승객들의 지연 우려는 더욱 커졌다. 추석 연휴 인천공항에만 245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항 혼잡도를 미리 확인해둔다 / 출처=인천국제공항 공항 혼잡도, 미리 파악하고 떠나자 인천공항에만 245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출국 전 공항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실시간 출국장 혼잡도를 파악해 이른 시간에 도착하거나, 덜 혼잡한 게이트를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우선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또는 앱의 ‘운항정보’ 내 ‘공항 예상 혼잡도’ 메뉴에서 출입국별 또는 노선별 실시간 대기시간과 시간대별 예상 승객 수를 파악할 수 있다. 제1, 2 여객터미널 출국장 실시간 대기시간은 ‘원활, 보통, 혼잡, 매우혼잡’ 4단계로 구분되며, 새로고침으로 실시간 파악이 가능하다. 다만 파업으로 인해 현장 상황이 달라질 수 있어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자. 또한 최근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이 제1 터미널에서 제2 터미널로 이전한 만큼 출발 전 본인 항공편과 터미널을 다시 확인해 불편을 피하는 게 좋다. 시간당 4000명 이상이 몰리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 출처=인천국제공항 또한 제1, 2 여객터미널의 시간대별 예상 승객 수(출국 승객 예고 현황)는 다음날 일정까지 검색할 수 있다. 입국장 A~F 및 출국장 1~6번 게이트별 현황이 표시되며, 시간당 승객 수에 따라 색깔로 구분돼 표시된다. 특히 시간당 4000명 이상이 몰리는 혼잡 시간대(빨간색 표시)에 출국이 예정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등 국가별 예상 승객 수도 제공된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인천공항 혼잡도’를 검색하거나, 카카오 T 앱의 ‘인천공항’ 메뉴에서도 간단하게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다. 다만, 네이버 검색 시 실시간 대기시간은 제1 여객터미널만 제공된다. 빠른 출국을 위한 체크사항은?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전용 라인 위치 안내 / 출처=인천국제공항 혼잡한 공항 상황에 대비해 빠른 출국을 위해 몇 가지 사항을 미리 체크해두자. 사전에 여권, 안면정보, 탑승권을 등록해 얼굴 인식만으로 출국장과 탑승 게이트를 통과하는 ‘스마트패스(안면인식 출국 서비스)’가 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앱, 인천공항 내 키오스크, 은행권 앱 등을 통해 미리 등록해두면 당일 전용라인을 이용해 빠른 수속이 가능하다. 더불어 셀프체크인 및 셀프 백드롭(자동 수하물 위탁서비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항공사 카운터를 방문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주차장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으나,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된다 / 출처=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는 교통 및 주차 정보도 제공한다. 주차장 이용안내 방법과 더불어 실시간 주차장 혼잡도를 제공한다. 장기 또는 단기주차장에 대해 주차 가능 대수도 표시한다. 다만, 추석 연휴 기간에는 주차장 혼잡이 불가피하므로 공항 측은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한다. 임시 주차장이 마련되지만 공항과 거리가 멀고 혼잡 시 대기할 수 있다. 공항에 미리 도착하는 것만큼 중요한 건 기내 반입 수하물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다. 기내 반입 수하물을 최대한 간소화하고, 몇 가지 물품에 유의해야 한다. 전자담배·보조배터리는 위탁 수하물로는 불가하며 기내에 휴대해야 한다. 배터리 내장 무선 고데기는 기내 반입도 불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보조배터리는 용량에 따라 기내반입 기준이 다르므로 휴대 중인 제품 용량을 확인하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100Wh 이하는 몸에 지니고 단락 방지 조치를 하면 반입된다. 비닐봉투 또는 보호용 파우치에 보관하거나 단자에 테이프를 부착해 단락 방지를 한다. 충격을 피하기 위해 기내 선반이 아닌 몸이나 좌석 앞주머니에 보관한다. 그러나 2만 5000mAh 초과 제품은 수량 및 반입 조건에 제한이 있어 항공사에 미리 알려야 한다. IT동아 김예지 기자 (yj@itdonga.com)
지난 1월 기내 화재로 항공기를 잃으며 운항 스케줄에 차질을 빚었던 에어부산이 신규 항공기 도입으로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에어부산은 1일 김해공항에서 195석 규모의 A321-200 CEO 기종을 새로 투입해 운항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입으로 에어부산은 총 21대의 기단을 9개월 만에 다시 갖추게 됐다.그동안 에어부산은 화재로 인한 기재 소실과 해외 정비 지연이 겹치며 항공기 부족에 시달려 왔다. 국내선 운항편도 불가피하게 줄였지만, 신규 기재 투입으로 부산~김포 노선은 이달부터 하루 6회에서 10회로 증편된다.아울러 해외 정비 지연으로 멈춰 있던 항공기까지 연내 복귀하면 운항 정상화는 물론 실적 개선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에어부산 관계자는 “안정적인 기재 확보와 효율적인 기단 운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약속을 지키는 항공사로서 고객 신뢰를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
에어부산은 항공기 1대를 새로 도입하고 김해공항에서 운항을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항공기는 195석 규모의 A321-200 CEO 기재로, 이번 도입을 통해 총 21대의 기단 규모를 회복했다. 에어부산은 기내 화재로 인한 항공기 소실에 더해 해외 외주정비 공정 지연까지 이어지며, 그간 가용 기재 부족으로 스케줄 운영에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특히 국내선 운항편의 불가피한 감축이 있었으나, 이번 항공기 도입으로 부산-김포 노선은 10월부터 하루 6회에서 하루 10회로 증편 운항하는 등 순차적인 운항편 회복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더해 그동안 해외 외주정비 공정 지연으로 멈춰있던 항공기의 연내 복귀가 완료되면, 향후 운항 정상화 및 실적 개선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안정적인 기재 확보와 효율적인 기단 운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약속을 지키는 항공사’로서 고객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에어부산(대표 정병섭)은 항공기 1대를 신규 도입해 1일 김해공항에서 운항을 시작했다. 이번에 투입된 항공기는 195석 규모의 A321-200 CEO 기재로, 도입을 통해 총 21대 기단을 회복하게 됐다. 지난 1월 기내 화재로 인한 항공기 소실과 해외 외주정비 지연으로 가용 기재가 부족했던 에어부산은 스케줄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로 인해 국내선 운항편이 불가피하게 감축됐으나, 이번 도입으로 부산-김포 노선을 10월부터
날짜 | 매출액 | 매출액 증가율 | 영업이익 | 영업이익 증가율 | 순이익 | 순이익 증가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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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4Q | 1,006,762,846,981 | 13.06% | 146,280,451,432 | -8.43% | 2,418,255,496 | -97.68% |
2023.4Q | 890,440,348,608 | 119.87% | 159,754,475,912 | 296.48% | 104,145,078,768 | 169.25% |
2022.4Q | 404,992,920,000 | 129.46% | -81,307,510,000 | 60.14% | -150,400,650,000 | 43.45% |
2021.4Q | 176,501,770,000 | -7.06% | -203,964,280,000 | -8.10% | -265,960,600,000 | -107.02% |
개인: 15,702
기관: -4,810
외인: -10,568
개인: 491,534
기관: -16,557
외인: -477,306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2025-10-02 | 15,702 | -4,810 | -10,568 |
2025-10-01 | 26,811 | -6,124 | -20,987 |
2025-09-30 | 30,268 | 3,088 | -33,356 |
2025-09-29 | 20,057 | -18,098 | -2,283 |
2025-09-26 | 4,860 | -687 | -4,373 |
2025-09-25 | 50,002 | -607 | -49,395 |
2025-09-24 | 63,354 | 5,040 | -68,394 |
2025-09-23 | -22,003 | 6,626 | 15,377 |
2025-09-22 | 24,336 | -6,251 | -18,085 |
2025-09-19 | 2,309 | -87 | -2,222 |
2025-09-18 | 13,644 | 4,827 | -18,471 |
2025-09-17 | 8,443 | -7,368 | -1,075 |
2025-09-16 | -24,464 | 1,488 | 22,972 |
2025-09-15 | 5,114 | -8,994 | 3,780 |
2025-09-12 | -25,652 | -1,687 | 27,239 |
2025-09-11 | 5,398 | -22,979 | 17,581 |
2025-09-10 | 1,471 | 5,267 | -6,738 |
2025-09-09 | -3,794 | -4,265 | 8,013 |
2025-09-08 | 1,076 | -246 | 9,126 |
2025-09-05 | 7,233 | -5,017 | -2,216 |
2025-09-04 | -4,898 | -3,201 | 8,069 |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2025-10-02 | 199,267 | -64,085 | -126,006 |
2025-10-01 | 183,565 | -59,275 | -115,438 |
2025-09-30 | 156,754 | -53,151 | -94,451 |
2025-09-29 | 126,486 | -56,239 | -61,095 |
2025-09-26 | 106,429 | -38,141 | -58,812 |
2025-09-25 | 101,569 | -37,454 | -54,439 |
2025-09-24 | 51,567 | -36,847 | -5,044 |
2025-09-23 | -11,787 | -41,887 | 63,350 |
2025-09-22 | 10,216 | -48,513 | 47,973 |
2025-09-19 | -14,120 | -42,262 | 66,058 |
2025-09-18 | -16,429 | -42,175 | 68,280 |
2025-09-17 | -30,073 | -47,002 | 86,751 |
2025-09-16 | -38,516 | -39,634 | 87,826 |
2025-09-15 | -14,052 | -41,122 | 64,854 |
2025-09-12 | -19,166 | -32,128 | 61,074 |
2025-09-11 | 6,486 | -30,441 | 33,835 |
2025-09-10 | 1,088 | -7,462 | 16,254 |
2025-09-09 | -383 | -12,729 | 22,992 |
2025-09-08 | 3,411 | -8,464 | 14,979 |
2025-09-05 | 2,335 | -8,218 | 5,853 |
2025-09-04 | -4,898 | -3,201 | 8,069 |
자산총계 | 부채비율 | 자본비율 |
---|---|---|
1,345,102,448,529 | 81.67% | 18.33% |
구성 요소 | 비율 |
---|---|
국제선 [여객] | 67.5% |
국내선 [여객] | 25.2% |
기타 | 7.3% |
화물 | 0.1% |
최근 공매도 거래량: 453 (0.29%)
최근 공매도 잔고: 0 (0%)
날짜 | 종가 | 공매도량 | 공매도비중 |
---|---|---|---|
2025-10-02 | 1,917 | 453 | 0.29% |
2025-10-01 | 1,918 | 23 | 0.02% |
2025-09-30 | 1,931 | 152 | 0.09% |
2025-09-29 | 1,963 | 571 | 1.04% |
2025-09-26 | 1,956 | 440 | 0.45% |
2025-09-25 | 1,966 | 461 | 0.28% |
2025-09-24 | 1,978 | 1,361 | 0.87% |
2025-09-23 | 1,990 | 433 | 0.24% |
2025-09-22 | 1,997 | 799 | 0.70% |
2025-09-19 | 2,015 | 102 | 0.14% |
2025-09-18 | 2,025 | 12 | 0.01% |
2025-09-17 | 2,020 | 61 | 0.06% |
2025-09-16 | 2,015 | 265 | 0.11% |
2025-09-15 | 2,015 | 103 | 0.03% |
2025-09-12 | 2,010 | 0 | 0.00% |
2025-09-11 | 1,992 | 0 | 0.00% |
2025-09-10 | 1,993 | 369 | 0.30% |
2025-09-09 | 2,000 | 255 | 0.22% |
2025-09-08 | 1,991 | 179 | 0.31% |
2025-09-05 | 1,994 | 324 | 0.41% |
2025-09-04 | 1,993 | 896 | 1.30% |
날짜 | 종가 | 공매도 잔고 | 공매도 비중 |
---|---|---|---|
2025-09-30 | 1,931 | 0 | 0.00% |
2025-09-29 | 1,963 | 0 | 0.00% |
2025-09-26 | 1,956 | 0 | 0.00% |
2025-09-25 | 1,966 | 0 | 0.00% |
2025-09-24 | 1,978 | 0 | 0.00% |
2025-09-23 | 1,990 | 0 | 0.00% |
2025-09-22 | 1,997 | 0 | 0.00% |
2025-09-19 | 2,015 | 0 | 0.00% |
2025-09-18 | 2,025 | 0 | 0.00% |
2025-09-17 | 2,020 | 0 | 0.00% |
2025-09-16 | 2,015 | 0 | 0.00% |
2025-09-15 | 2,015 | 0 | 0.00% |
2025-09-12 | 2,010 | 0 | 0.00% |
2025-09-11 | 1,992 | 0 | 0.00% |
2025-09-10 | 1,993 | 0 | 0.00% |
2025-09-09 | 2,000 | 0 | 0.00% |
2025-09-08 | 1,991 | 0 | 0.00% |
2025-09-05 | 1,994 | 0 | 0.00% |
2025-09-04 | 1,993 | 0 | 0.00% |
2025-09-03 | 1,978 | 0 | 0.00% |
2025-09-02 | 1,979 | 0 | 0.00% |
항목 | 에어부산 | 업종 평균 | 업종 내 순위 |
---|---|---|---|
시가총액 | 2,235.989 | 23,413.35 | 7위 |
PER(최근4분기) | 4.267 | 3.48 | 5위 |
PBR | 0.906 | -0.05 | 5위 |
ROE(최근4분기) | 1.484 | -4 | 5위 |
배당수익률(최근연도) | 10.296 | 4.64 | 1위 |
영업이익률(최근연도) | 14.53 | -4.82 | 2위 |
순이익률(최근연도) | 0.24 | -26.76 | 5위 |
부채비율(최근연도) | 919.093 | 660.99 | 3위 |
매출액(최근연도) | 10,067.628 | 40,534.1 | 6위 |
영업이익(최근연도) | 1,462.805 | 3,508.62 | 4위 |
당기순이익(최근연도) | 24.183 | 1,892.83 | 5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