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ETF는 주로 글로벌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Mirae Asset AI Infrastructure 지수(Net Total Return)(원화환산)’를 비교지수로 하여 ETF 순자산가치의 변화가 비교지수를 초과하도록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ETF입니다. ‘Mirae Asset AI Infrastructure 지수 (Net Total Return)(원화환산)’는 전력, 에너지, 데이터센터, 그리고 원자재 및 에너지원과 관련된 AI 인프라 기업에 집중 투자합니다. 이 지수는 다양한 산업의 수혜 기업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AI 인프라 전반에 걸쳐 밸류 체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초과수익을 추구합니다.
[데일리한국 김영문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전력기기 3대 기업인 HD현대일렉트릭과 효성중공업, LS일렉트릭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코리아AI전력기기TOP3플러스' 상장지수펀드(ETF)를 내놓았다. 친환경 발전을 위한 분산형 발전소 증가와 전력 인프라 노후화로 전력기기 산업이 수퍼 사이클에 진입해 성장성이 유망하다는 설명이다.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코리아AI전력기기TOP3플러스' 상장지수펀드(ETF) 신규 상장을 앞두고 16일 웹 세미나를 열었다.미래에셋운용은 AI의 활용 분야 확대로 인한 전력 소비 급증할 것으
인공지능(AI) 테마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정부가 AI 기술 주권을 강조하는 '소버린 AI'를 내세우며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자 AI산업이 장기 테마로 부각되면서 수익률도 상승세다. 26일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상품명에 AI가 포함된 ETF 상품 수는 지난해 3분기 말 39개에서 현재 59개로 늘어났다. ETF 59개의 순자산은 8조68억원으로 1년 전(2조4904억원)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반도체나 전력기기 기업 주가가 뛰면서 'KoAct AI인프라액티브'(연초 이후 수익률 60.36%), 'TIGER 글로벌AI전력인프라액티브'(38.38%) 등도 두드러진 성과를 기록했다. AI 시장 성장에 따라 ETF 투자 흐름도 초기에는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등 반도체 기업을 담은 상품이 주로 상장됐지만 이후에는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 업체와 원자력 등 인프라 관련 기업으로 투자 트렌드가 이동했다. 최근에는 국내 AI 기업을 담은 ETF도 속속 상장되고 있다. 자산운용사들이 국내 AI 기업의 성장성을 점치는 이유는 정부가 외국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국내 기술 만으로 AI 모델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CPI 발표 후 미국 증시가 뜻밖에도 초강세입니다. 나스닥에 대한 투자관점, 고민해보죠.
삼성액티브자산운용 김효식 팀장과 함께 합니다.
앞으로 연말까지 투자는 국장이냐 미장이냐. 어떻게 보고 계세요? 저는 올 하반기에 특히 미국 증시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를 복기해보면 미국 증시가 유독 약세를 나타냈는데요, 저는 크게 2가지 요인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올 1월 공개된 중국 딥시크의 AI모델 R1이 미국 업체들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면서 미국 AI 산업에 큰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미국 AI 산업의 기술력이 중국에 따라잡혔다, AI에 산업에 대한 투자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컸었죠.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러한 우려들이 기우였다고 생각될 정도로 미국 AI 산업의 투자 규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입니다. 이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긴 하지만 상반기에 비하면 관세 협상들이 상당히 진전되면서 점차 불확실성이 완화되는 국면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미국 증시가 딥시크 사태와 관세 전쟁의 악영향에서 점차 벗어나며 하반기에는
지난달 ETF(상장지수펀드) 수익률 상위권은 2차전지와 AI(인공지능)가 꽉 채웠다. 2차전지 부문은 중국의 공급과잉 해소 정책 수혜를 받아 급등했고, AI 부문은 미국 AI 데이터센터 수요를 확인받으며 빅테크 기업과 AI 전력·인프라가 강세였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ETF는 35.52%를 기록한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차전지산업레버리지였다. 2위와 3위는 미래애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SOLACTIVE(28.55%), TIGER 2차전지TOP10레버리지(28.50%)였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