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 노래 반주기 제조 사업, 노래방 음악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사업 등을 영위
TJ미디어 회사 정보
시장
시가총액
기업순위
주식수
외국인 비중
산업군
세부 산업군
52주 최고
52주 최저
kosdaq
842억
946위
13,931,609
0.57%
생활가전/가구
전자제품
6,230
4,530
TJ미디어 기업 개요
TJ미디어는 1991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2005년 상호변경하였으며 노래반주기, 음악콘텐츠, 전자목차본(전자인덱스), 음원 IC,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기업은 TJ커뮤니케이션(주), 위드어스 엔터테인먼트(주) 등이 있다. 주요 매출은 노래 반주기와 반주음악 콘텐츠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국내 노래반주기 시장의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스마트단말, 태블릿 기반, IPTV, 스마트TV 기반 노래방 어플리케이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공급 및 운영하고 있다.
TJ미디어는 신형 반주기 3시리즈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방대방 노래 대결' 기능의 출시를 기념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출시 기념 이벤트는 다음달 1일부터 8월 31까지 두 달간 진행한다. TJ미디어의 3시리즈가 설치된 노래방에 방문해 '방대방 노래 대결'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아이폰 16 프로를 비롯해 아이패드 에어 11, 에어팟 맥스 등을 경품으로 준비했다. TJ미
자칭 ‘뮤덕’(뮤지컬 덕후)인 김모(27)씨는 최근 코인노래방에 들렀다가 노래 검색에만 한참을 허비했다. 좋아하는 뮤지컬 노래는 끝내 검색되지 않았다. 검색 목록에는 있지만 ‘저작권 문제로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경우도 있었다. 결국 김씨는 뮤지컬 ‘지킬 앤드 하이드’의 ‘대결’ 등 그나마 등록된 일부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국내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공연계 최고 권위인 ‘토니상’ 6관왕을 석권하면서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저작권 문제 등으로 뮤지컬에서 나온 노래를 노래방에서 부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지난달 말 기준 노래방에 등록된 뮤지컬 노래는 180여곡에 불과했다. 연간 국내에서 공연되는 뮤지컬이 300여편, 뮤지컬 작품당 25곡 정도 노래들이 있다고 보면 노래방에 등록된 뮤지컬 노래는 전체의 3%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종규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은 11일 “3만명 이상 관람한 유명 작품 200편의 노래들만 뽑아도 5000곡에 달한다”고 말했다.뮤지컬 노래를 노래방에서도 접하게 해달라는 요청은 팬들 사이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해결이 쉽지 않다. 뮤지컬 노래는 노래방에서 반주로 쓸 음원 제작부터가 난관이다. 작곡자는 물론 편곡자, 오케스트라, 배우 등 관련자 모두의 동의와 협조가 있어야 별도 음원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더 큰 걸림돌은 저작권 문제다. 뮤지컬 노래는 제작사, 배우 소속사, 작곡자 등 이해관계가 얽혀 저작권 수입을 분배하는 계약이 복잡하게 이뤄져 있다. 게다가 국내 뮤지컬계는 하나의 역할을 2명 이상의 주연 배우들이 돌아가면서 공연하는 더블 캐스팅 형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어떤 배우 이름으로 저작권을 등록할지 결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공연계 한 관계자는 “귀찮은 과정을 굳이 감수해가며 음원을 별도로 출시하려는 제작사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저작권 문제를 풀었다 해도 바로 노래방에 등록되지는 않는다. TJ미디어와 금영엔터테인먼트 등 노래방 업체는 자체 심사를 통해 시장성 있는 일부 음원만 노래방에 등록한다. 업계 관계자는 “노래방 업체가 선정하지 않은 특정 음원을 별도로 등록하려면 500만원대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고 말했다.공연계에서는 시민들이 접근하기 쉬운 노래방에 유명 뮤지컬 노래가 많이 풀리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이사장은 “토니상 수상을 발판삼아 K뮤지컬 콘텐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선 국내 팬들부터 편하게 뮤지컬 노래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정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국뮤지컬협회는 이번 대선 기간 뮤지컬 산업 진흥에 관한 내용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측에 제안해 이를 추진한다는 협약을 맺었다. 이 이사장은 “뮤지컬 시장 규모는 5000억원대인데 정부 지원은 100억원대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말했다.한웅희 기자 han@kmib.co.kr
국내 노래방 업계 매출 1위 TJ미디어(티제이미디어)는 지난 10일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반주기 신제품 '3시리즈'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업계 관계자 및 노래방 업주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TJ미디어가 6년 만에 야심 차게 선보인 '3시리즈'는 기존 반주기의 틀을 완전히 탈피한 디자인과 노래 몰입감을 극대화한 UI, 한층 더 향상된 사운드가 특징이다.
특히 ▲방대방 노래 대결 ▲우리 업소 이벤트 ▲외국인 맞춤 기능 ▲퍼펙트스코어 고도화 ▲TJ 멤버십 앱 '마이티제이' 등 단골 확보와 수익 증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신기능들이 주목받으며 노래방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는 평이다 이날 마련된 체험존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3시리즈' 반주기의 UI 및 사운드와 신기능을 체험했는데 "디자인과 기능이 완전히 새로워졌다", "고객들이 노래방을 더욱 즐겨 찾을 수 있는 여러 기능이 추가돼 만족스럽다" 등의 호평이 이어졌다. 그중에서도 '방대방 노래 대결'은 게임적 요소가 더해진 중독성 있는 시스템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실시간 대결
TJ미디어는 전날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노래방 업주와 업계 관계자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주기 신제품 ‘3시리즈’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TJ미디어가 6년 만에 야심 차게 선보인 ‘3시리즈’는 기존 반주기의 틀을 완전히 탈피한 디자인과 노래 몰입감을 극대화한 UI, 한층 더 향상된 사운드가 특징이다. 특히 △방대방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