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일러 주의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갈망. 과연 '하나'라는 단어의 범위는 어디까지이며, 사랑이 낳은 욕망은 어디까지 서로에게 닿고자 하는 걸까. '투게더'는 플라톤이 제시했던 사랑에 관한 철학적 탐구와 질문에 대해 '바디 호러'라는 외피를 빌려 재해석한 '로맨스'로 답한다. 선댄스를 놀라게 하고, A24 못지않은 믿고 보는 배급사 네온이 선택한 '투게더'(감독 마이클 생크스)는 관계의 한계에 부딪힌 오래된 커플 팀(데이브 프랭코)과 밀리(알리슨 브리)가 새롭게 이사한 곳에서 서로의 몸이 점점 붙어버리는 기이한 현상을 겪는 바디 호러 로맨스다. '투게더'는 '바디 호러 로맨스'라는 장르를 내세워 홍보하고 있지만, 미스터리하면서도 오컬트적인 호러 분위기도 상당하다. 두 사람이 시골로 이사를 가면서부터는 호러 영화에서 절대 내뱉어선 안 될 대사와 행동을 하며 이후 진행에 대한 암시 같은 떡밥들을 던져놓는다. 여기에 블릭 코미디적인 요소까지 포함됐는데,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관객들을 웃게 만든다. 영화에는 직접적으로 사랑에 관한 철학적 탐구라 할 수 있는 플라톤의 '향연'의 내용이 언급된다. '향연'에 따르면 원래 인간은 네 개의 팔과 네 개의 다리,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완전한 형태였으나 제우스가 그들의 힘을 두려워해 번개로 갈라놓았다고 한다. 제우스에 의해 갈라진 반쪽은 서로를 갈구하며 하나가 되길 원할 수밖에 없다. 본래 '둘'이 아니라 쪼개진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랑하는 사람이 서로를 더 깊이 알고, 가까워지고 싶고, 하나가 되고 싶다는 욕망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투게더'는 사랑으로 인해 발현되는 자연스러운 욕망을 신화적이고 오컬트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하며 바디 호러로 시각화했다. 영화의 주인공들인 커플은 팀과 밀리 커플은 불안한 상태다. 시작부터 둘은 어딘가 어긋나 있고 의견 충돌하는 모습을 보인다. 심지어 큰일을 겪은 후 아직 힘들어하는 팀은 여전히 꿈에서 과거의 트라우마는 물론 여자 친구 밀리가 자신을 '실패자'라 부르는 악몽에 시달린다. 그럼에도 둘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보여준다. 운전을 못 하는 팀, 요리를 못하는 밀리는 서로에게 상호 의존적인 관계다. '투게더'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상호 의존성'이다. 이러한 관계는 둘 사이를 더욱 위협하는 요소가 된다. 두 사람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건 동굴 속 미스터리한 샘물이지만, 사실 그것은 매개체일 뿐 감정적으로는 두 사람 사이의 상호 의존성이 놓여 있다. 두 사람 간 감정이 사랑인지, 익숙함인지, 의존인지, 아니면 이 모든 것인지 관객마저 헷갈릴 정도다. 어쩌면 이 모든 게 '사랑'에서 갈라져 나온 감정인지 모른다. 커플 사이 일어나는 사랑과 불안, 욕망 등은 여타의 많은 로맨스물이나 일상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내용이다. 두 사람은 입으로는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서로가 사랑하고 있는지, 익숙함을 사랑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불안해한다. 이는 대부분 커플이 한 번쯤은 직면했을 질문이자 고민이자 불안이다. 그런 두 사람은 관계와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시골로 이사 간다. 그러나 이상한 문양이 새겨진 종들이 달려있는 숲 한가운데 동굴로 떨어지고, 그곳에서 샘물을 마신 뒤 물리적으로 '하나'가 되는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된다. 결국 관계에 대한 공포와 욕망이 물리적인 방식, 즉 장르로 치면 바디 호러적인 방식으로 연결된다. 자신에게 결핍된 것을 지닌 존재를 사랑하고, 그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본능 같은 것이라고 한다면, '투게더'는 이러한 것을 굉장히 효과적이면서도 충격적으로 잘 표현했다. 영화에서 중요한 건 팀과 밀리가 하나의 존재로 합쳐지게 된 초자연적인 원인과 그 수수께끼를 푸는 게 아니다. 눈여겨봐야 할 지점은 팀과 밀리가 왜 서로를 원하고, 어떻게 하나가 되어 가는지다. 연인들의 고민이 낳는 무서울 정도의 불안감, 사랑이 동반하는 엄청난 욕망을 바라보고 느끼는 것이다. 많은 공포 영화의 엔딩에서 바랄법한 해소되는 장면조차 나오지 않는다. 그저 영화는 결말에서 사실상 신화적 시대가 말하던 인간의 기원으로 돌아갈 뿐이다. 어떻게 보면 신화에서 등장한 인간의 기원보다 더 완전하면서도 더이상 쪼개질 수 없는 단위로 돌아간 모습이다. 그것이 팀과 밀리에게 최선의 엔딩이자 본의 아니게 반쪽으로 나뉘어 불안정한 상태에 있던 인간이 비로소 완전성을 갖게 된다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게 상호 의존적이었던 팀과 밀리는 하나의 존재가 되면서 '상호 보완적'인 형태로 나아갔다. 사랑과 익숙함, 의존은 어떻게 구분하고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기이하고 복합적으로 연결된 감정과 관계는 의존적이고 보완적이며 결국 한 몸이다. 그렇기에 팀과 밀리가 결국 하나의 몸을 공유하는 사이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영화는 비록 관객들에게는 찝찝함과 해소되지 못한 감정을 남길 수 있지만, 그렇게 영화는 관계와 사랑, 사랑과 함께 파생되는 감정들, 사랑이 낳은 욕망의 본질로 돌아가 곱씹고 질문하게끔 한다. 이 독특한 바디 호러를 가장한 로맨스를 완성한 건 실제 부부 배우인 데이브 프랭코와 알리슨 브리의 열연이 크게 작용했다. 두 사람은 위태로운 관계부터 사랑과 익숙함 사이 고민과 질문을 거쳐 세포 하나하나까지 물리적으로 하나가 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여기에 현실에서 실제 부부인 두 사람의 관계는 관객들에게 여러 의미의 재미를 제공했다. '기생충' '티탄' '슬픔의 삼각형' '추락의 해부' '아노라' 등을 배급하며 A24를 위협하고 있는 대세 배급사 네온은 이번에 '투게더'를 선택하며 다시 한번 '믿고 보는 네온'의 이름값이 아깝지 않음을 보여줬다. 선댄스를 사로잡고 네온의 선택을 받은 마이클 생크스 감독이 다음에는 또 어떤 독특하고 기이한 경험을 선사할지 기대된다. 102분 상영, 9월 3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때로 영화의 러닝타임은 영화관을 나선 후에도 이어집니다. 때로 영화는 영화관을 나서는 순간 비로소 시작합니다. '영화관'은 영화 속 여러 의미와 메시지를 톺아보고, 영화관을 나선 관객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 스포일러 주의 외모가 권력이자 자산이며 모든 것이 된 비틀린 사회에서 여성이 직·간접적으로 겪어야 할 공포란 무엇일까. 외모지상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여성 감독은 여성을 향한 외모 압박이 어떻게 고통스러울 정도의 공포가 되고 또 어떻게 존재를 무너뜨리는지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의 유산을 이어받아 '어글리 시스터'로 완성했다. 아름다움이 곧 권력이 되는 잔혹한 경쟁의 왕국, 언제나 외모로 조롱받던 엘비라(레아 미렌)는 왕자와의 달콤한 사랑을 꿈꾼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에게 단 한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 바로 의붓언니인 아그네스(테아 소피 로흐 내스)와 함께 왕자가 개최하는 무도회에 초대된다. 엘비라는 왕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아름다움에 집착하며 그 어떤 고통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름다움을 향한 그 갈망의 끝에 끔찍한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모른 채 말이다. '어글리 시스터'(감독 에밀리 블리치펠트)의 모티프가 된 동화는 '신데렐라'다. 우리가 흔히 아는 디즈니의 '신데렐라'는 의붓어머니와 의붓자매에게 구박받던 외면과 내면 모두 어여쁜 신데렐라가 왕자님과 결혼하며 행복하게 산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어글리 시스터'는 아이들을 위해 순화된 '신데렐라'보다는 인간의 어두운 욕망을 날것 그대로 보여준 그림형제의 잔혹동화 '신데렐라'에 가깝다. 극단적으로 바라보자면 각자만의 아름다움, 개성이라는 말은 허울 좋은 수식어가 됐다. 내면의 아름다움이란 말 역시 부족한 외모를 가리기 위한 변명과도 같은 말이 됐다. 과거나 현재나 외모는 여전히 권력 내지 계급이고, 또 자산이다. 이러한 외모지상주의는 여성에게 폭력적이고 잔혹하게 압박을 가한다. 그렇기에 외모지상주의 사회는 바디호러는 밀접하게 이어질 수밖에 없다. 외모가 자산이 된 사회에서 모두가 자신의 얼굴과 신체를 변형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다. 간단하게는 없는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 살을 자르고 꿰매는 것부터 뼈를 깎고 신체에 보형물을 넣기도 한다. 여성의 외모와 신체 변형의 공포는 한 몸과도 같다. '어글리 시스터'에서는 이러한 여성의 신체 변형과 무너지는 내면의 공포를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감독의 유산을 이어받아 바디호러로 그려냈다. 영화는 엘비라가 코와 속눈썹 등 자신의 신체를 하나하나 변형시키는 과정을 보여준다. 때로는 엘비라의 시선으로 그가 어떤 신체 변형의 공포를 겪는지 보여줌으로써 엘비라와 관객의 시선을 일치시킨다. 이를 통해 관객은 신체 변형의 공포를 타자의 시선이 아닌 자신의 시선과 일치시키며 더욱더 큰 두려움을 느끼고, 자신의 고통처럼 받아들이게 된다. 모든 고통스러운 신체 변형은 미를 추구하는 과정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엘비라 자신의 내면마저 변형시키며 파괴적으로 변한다. 외모도, 내면도 그 무엇도 만족할 수 없는 상황에 다다르는 것이다. 신체 변형은 단순히 '신체' 즉 외적인 부분만의 변형을 가져오진 않는다. 신체 변형 과정에서 겪는 공포와 심리적 압박, 고통은 결국 내적인 부분은 마음 내지 정체성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깁고, 깎아내고, 잘라낼수록 엘비라의 내면, 다시 말해 '엘비라'라는 존재는 너덜너덜 조각나 흩어진다. 엘비라가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변형한 데에는 단순하게는 왕자님과 결혼하고 싶다는 그의 상상으로 그려낸 바람이 있다. 동화적인 상상이고, 영화 역시 엘비라의 상상을 동화적으로 그려낸다. 그런 엘비라의 엄마는 딸에게 이른바 '시집장사'를 강요한다. 권력이든 재산이든 가진 자에게 딸을 시집보내며 상대가 가진 힘의 조각이 자신에게도 넘어오길 바라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엘비라의 동화적인 상상은 잔인한 현실이 된다. 모두의 비난과 사회의 압박, 비틀려가는 꿈속에서 엘비라는 내면마저 무너지고 망가져 버린다. 결국 '어글리 시스터'의 '어글리'가 말하고자 하는 건 사람을 외모로만 평가하고, 외모 비하를 아무렇지 않게 하는 사람들의 마음, 그리고 그렇게 사람들을 만들어가고 부추기는 사회의 추악함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여성이 어떻게 정체성을 잃어가는지, 그 과정이 얼마나 혹독하고 폭력적인지 말한다. '어글리 시스터'가 그림형제가 만났던 욕망을 가져와 외모 중심사회의 추악한 면들을 보여준 것이 중심축이라고 한다면, 또 다른 축에서도 동화를 비틀어 메시지를 전한다. 흔히 동화 속 '백마 탄 왕자님'은 일종의 구원자다. 당시 사회가 만들어놓은 틀과 한계, 동화라는 세계 안에서 여성이 벗어날 수 없는 세상에서 벗어나게 해줄 존재이자 나를 세상 밖으로 끌어줄 외부의 구원자는 왕자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외력을 통해서만 내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성의 존재는 동화의 한계였다. 그러나 '어글리 시스터'는 고통 받는 여성을 진정으로 구원할 백마 탄 왕자님은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보여준다. 영화 속 왕자는 구원자가 아닌 자신의 욕망에 철저한 인물이다. 그에게 중요한 건 자신의 성적인 기호에 맞춰 욕망을 채워줄 여성이다. 영화 안에서 그동안 동화에서 역할을 꼽자면 주인공의 여동생이자 역시나 '여성'이라는 한계에 놓인 알마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알마는 자신의 정체성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내부에서 찾는 인물이다. 그렇기에 엄마와 언니를 비롯한 주변의 여성이 모두 외모와 외적인 것에 의존하려 할 때, 알마는 스스로를 구원하고 나아가 언니를 구원한다. 사실 영화는 신데렐라와 의붓언니를 중심으로 진행되기에 알마라는 존재는 그다지 두드러지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 알마는 영화에서 중요한 존재다. 모두가 비틀리고 광기를 보이는 가운데 알마만은 유일하게 비틀리지 않은 인물이다. 오히려 알마는 여성에게 주어지는 모든 압박과 압력, 고정관념과 틀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알마는 엄마의 요구와 이를 따르는 엘비라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말한다. 모두가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성을 좇으며 왕자의 아내가 되려고 할 때, 알마는 바지를 입고 마구간에서 말을 돌보는 등 여성에게 주어진 모든 사회적 요구를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간다. 자신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스스로 세우고 지키려는 알마는 엘비라의 행동을 비판했을지언정 그를 비난하진 않는다. 그리고 엘비라의 외면과 내면이 모두 무너져 내리며 바닥까지 추락했을 때, 알마는 엘비라를 외면하지 않는다. 이 모든 압박에서 벗어나자며 엘비라의 몸에서 촌충을 꺼내 내고 함께 떠난다. 알마가 꺼낸 것은 물리적으로는 촌충이지만, 엘비라를 무너뜨렸던 저주와도 같은 외모지상주의의 속박이다. 비록 엘비라의 외모는 이전보다 더 어그러졌을지언정 비로소 자기 자신을 되찾았다는 점에서는 희망적인 엔딩일지 모른다. 이러한 엔딩 역시 왕자님과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다는 전형적인 동화의 엔딩에서 벗어난 지점이다. 영화는 어떤 교훈적인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던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어린아이들의 동화에서마저 규정하고 있는 여성을 향한 비틀린 요구들과 압박에 대한 공포를 극한까지 보여준다. 그리고 결국 그 공포 속에서도 저항한 단 한 사람과 결국 저항하기로 마음먹은 한 사람을 통해 작은 가능성을 남겨놓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여전히 벗어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엘비라를 연기한 레아 미렌은 여성들이 겪는 신체 변형의 공포는 물론 서서히 무너져내리는 내면과 광기를 열연으로 완성했다. 강렬한 캐릭터들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낸 알마 역의 플로 파게를리 역시 제대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에밀리 블리치펠트 감독은 장편 데뷔작 '어글리 시스터'에서 여성을 향한 강박과 사회적인 시선을 바디 호러라는 장르를 이용해 감각적으로 그려냈다. 고딕의 분위기와 현대적 분위기를 적절하게 조합하고, 바디 호러의 장점을 극대화해 영화적 즐거움까지 전달했다. 에밀리 블리치펠트 감독의 다음 행보가 궁금할 따름이다. 109분 상영, 8월 20일 개봉, 청소년 관람 불가.
[파이낸셜뉴스] 문라이트이엔티가 AI 생성형 콘텐츠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AI 기반 생성형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 문라이트이엔티는 GFFG의 노티드도넛과 CJ프레시웨이 광고 캠페인을 연속으로 성공시키는 등 국내 생성형 콘텐츠 1세대 기업으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실제 이 회사는 인스타그램 채널 포플TV(PawffleTV)를 운영하며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AI 기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연출과 소비자 맞춤형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광고 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문라이트이엔티는 계열사 MDS테크, 모회사 플레이그램과 함께 ‘AI’를 핵심 주제로 유통·생성형 콘텐츠·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협력하고 있다. 최근 B2B 플랫폼 전문기
선댄스, 베를린, 브뤼셀, 부천 등 전 세계 내로라하는 영화제를 사로잡은 올해 최고의 센세이션 화제작 '어글리 시스터'가 충격적인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어글리 시스터'(감독 에밀리 블리치펠트)메인 포스터는 우리가 아는 신데렐라 스토리의 결말을 완벽하게 뒤집는 이미지가 돋보인다. 특히 드레스를 입고 있는 엘비라가 자신의 발에 칼을 갖다 댄 채로 결연한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은 "구두가 발에 맞지 않으면 맞게 만들면 돼"라는 문구와 어우러져 관객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는다. 자신의 신체를 훼손해서라도 아름다움의 규격에 맞추려는 강박과 광기는 동화의 공식을 잔혹하게 비틀며 새로운 장르적 쾌감을 예고한다. 여기에 더해진 '제41회 선댄스영화제 미드나잇 공식 초청' '제75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공식 초청' '제2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작품상, 관객상 수상'이라는 화려한 영화제 문구는 전 세계 유수 영화제를 사로잡은 '어글리 시스터'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인다. 함께 공개된 '어글리 시스터'의 특별 영상 또한 충격적인 내용으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특히 중세판 위고비, 촌충알 먹는다? 만다?라는 상단 문구는, 비만치료제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위고비'의 중세판이라는 문구가 호기심을 극대화한다. 정체불명의 코 보호대를 하고 있는 엘비라는 동생 알마에게 촌충알을 보여주며 "이걸 삼키면 양껏 많이 먹어도 살을 뺄 수 있대"라고 말한다. 이에 알마는 "제정신이 아니네" 라고 반응하지만, 아름다움을 위해 그 어떤 것도 견딜 수 있는 엘비라는 오직 다이어트를 위해 촌충알을 입에 넣고 삼킨다. 이어 등장하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웃는 엘비라의 모습과 배 안에서 점차 자라나는 촌충의 모습은 혹독하고 섬뜩한 미의 기준을 대변한다. 마지막으로 피를 뱉어내는 엘비라의 모습은 '어글리 시스터'에서 그녀가 맞이하게 될 결말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증을 높인다. 한편 '어글리 시스터'는 아름다움이 권력이 되는 잔혹한 경쟁의 왕국에서 예뻐지기 위해 어떤 고통도 마다하지 않았던 신데렐라의 의붓동생 엘비라의 광기 어린 변신을 담은 바디 호러로, 오는 8월 20일 CGV에서 단독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