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화력 붕괴, 마지막 매몰자 주검으로⋯사고 200시간 만의 귀환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의 마지막 매몰자가 주검으로 돌아왔다. 14일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9시 57분경 보일러 타워 5호기...
| 항목 | 값 |
|---|---|
| 현재가 | 22,750 원 |
| 변동량 | ▲ 950.00 원 |
| 변동률 | 4.36% |
| 거래량 | 5,763,037 |
| 거래대금 | 129,415,641,750 원 |
| 날짜 |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 거래량 | 거래대금 |
|---|---|---|---|---|---|---|
| 11/2/2025 | 28,100 | 28,800 | 27,100 | 27,400 | 4,040,864 | 111,292,058,925 |
| 11/3/2025 | 27,400 | 27,400 | 26,050 | 26,550 | 3,124,402 | 82,560,850,175 |
| 11/4/2025 | 26,050 | 26,050 | 24,350 | 25,250 | 2,836,228 | 71,301,278,225 |
| 11/5/2025 | 25,650 | 26,150 | 23,350 | 23,550 | 3,300,767 | 79,507,329,825 |
| 11/6/2025 | 21,300 | 23,250 | 21,300 | 22,450 | 4,891,613 | 108,520,724,100 |
| 11/9/2025 | 22,000 | 22,375 | 20,550 | 22,000 | 3,604,715 | 77,796,548,800 |
| 11/10/2025 | 22,000 | 22,300 | 20,450 | 20,950 | 3,371,240 | 71,274,935,150 |
| 11/11/2025 | 20,950 | 21,900 | 20,500 | 21,250 | 2,752,901 | 58,333,656,950 |
| 11/12/2025 | 21,000 | 21,850 | 20,650 | 21,800 | 1,692,332 | 36,289,793,125 |
| 11/13/2025 | 21,100 | 23,500 | 20,850 | 22,750 | 5,763,037 | 129,415,641,750 |
| 시장 | 시가총액 | 기업순위 | 주식수 | 외국인 비중 | 산업군 | 세부 산업군 | 52주 최고 | 52주 최저 |
|---|---|---|---|---|---|---|---|---|
| kospi | 20,542억 | 164위 | 90,295,344 | 1.58% | 건설/인프라 | 조선 | 34,350 | 2,880 |
HJ중공업은 2007년 8월 (주)한진중공업홀딩스에서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매출은 건설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당사의 건축사업은 공항, 철도역사, 터미널과 같은 여객시설, 오피스, 물류시설, 전시 및 관람시설 등에 특화되어 있으며, 주택사업은 아파트 신축 및 국내 주요지역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에 다수 참여를 하고 있다.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의 마지막 매몰자가 주검으로 돌아왔다. 14일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9시 57분경 보일러 타워 5호기...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타워 붕괴 사고 관련 기사를 쓰며 ‘위험의 외주화’라는 표현을 언제까지 써야 하는지 한참을 고민했다. 위험의 외주화는 말 그대로 인명 사고 위험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떠넘긴다는 의미다.이번 사고도 본격적으로 누가 누구에게 어떤 위험을 떠넘겼는지 책임을 가리는 작업이 진행될 것이다. 발전소를 운영한 한국동서발전과 보일러타워 해체 공사를 담당한 HJ중공업, 그리고 하도급으로 참여한 코리아카코 등이 모두 수사 대상에 올라 조사받을 것이다. 이 중 일부는 재판에 넘겨져 유무죄의 심판대에 설지 모른다.책임을 따져 묻는 작업은 지난하고 복잡하다. 반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건 빠르다. 이번 사고도 발주처와 수주를 따낸 하청, 하도급으로 참여한 재하청 간의 안전 관리·감독 의무는 누구에게 있는지를 놓고 팽팽한 법정 공방이 이어질 것이다.이 과정에서 원청의 사고 책임을 더욱 강화한다거나 처벌 수위를 높이는 식의 법 개정이 추진될 수도 있다. 대통령이나 국회의 질책, 수사와 재판을 거쳐 엄중한 판결이 선고되고 나면 사고의 아픔은 유족의 가슴 속에 남은 채 대중의 관심에서 사라지는 순서를 밟을 것이다.이런 과정을 다 마치면 위험의 외주화라는 표현을 쓰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 이런 고민의 답을 찾는 와중에 만난 전문가들은 “문제는 위주화가 아닌 위험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그 자체”라고 입을 모았다. 정진우 서울과기대 안전공학과 교수의 말이다.“문제는 외주화 자체가 아닙니다. 전문성 측면에서 외주는 필요합니다. 국민일보 건물에도 승강기가 있을 겁니다. 승강기 유지보수를 기자들이나 직원들이 하는 게 낫겠습니까, 전문 업체가 하는 게 낫겠습니까? 진짜 문제는 원청이든 하청이든 안전 관리를 누가 어디부터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는 점입니다. 저희 같은 전문가도 알 수 없을 정도로 불분명하고 엉성해요.”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누군가에게 책임을 지우고 강하게 처벌하는 것은 간단하다. 그리고 외면하는 건 가장 쉽다. 세월호 참사 이후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배편은 12년째 끊겨 있다. 지난해 12월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무안공항도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우리는 고의든 아니든 사고를 외면하는 식으로 사고를 극복했다는 착각을 반복하고 있는지 모른다.사고에 경종을 울리는 측면에서 엄한 처벌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처벌 자체는 사고 예방의 충분조건이 될 수 없다. 지난해 6월 리튬 제조업체 아리셀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근로자 23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친 사건에 대해 법원은 최근 대표이사와 총괄본부장에게 각각 징역 15년의 중형을 선고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최대 형량이었다.아리셀 1심 재판부는 선고 이유에서 기업의 이윤 극대화 추구 속에 노동자 안전은 방치되고 있는 우리 산업 구조의 현실을 질타했다. 산업재해가 발생하더라도 그동안 벌어 놓은 돈으로 합의를 하면 선처를 받는 악순환을 뿌리 뽑지 않는 한 산업재해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는다는 지적이었다. 재판부는 “산업재해의 빈번한 발생 현실에 비춰보면 형벌의 일반 예방 효과가 거의 작동하지 않았다고 보인다”고 꼬집었다.판결문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형벌만이 정답은 아니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병행돼야 한다”고도 했다. 법원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중형 선고라는 최대한의 조처를 하지만,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제도적 뒷받침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독일 형법학자 프란츠 폰 리스트가 남긴 ‘최선의 사회정책이 최선의 형사정책’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법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사이에 다른 변화는 감감무소식인 듯하다. 이번 사고도 늘 그랬듯 ‘인명 수습이 먼저’로 시작해 ‘사법 절차가 진행 중’으로 어영부영 넘어가는 수순이 반복되는 것일까. 동서발전은 참사 8일 만에 사고 원인을 명확히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과연 이번에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 수 있을까. 그 대책은 누가 언제까지 어떻게 마련한다는 것인가. 우리는 위험의 외부화라는 말을 하면서 그 위험의 바깥에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게 아닐까.양민철 경제부 기자 listen@kmib.co.kr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9일째인 14일 잔해 속에 매몰된 근로자들의 수색·구조작업이 모두 마무리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4일 오후 10시쯤 마지막 실종자 60대 김모씨를 수습하면서 지난 6일부터 9일간 이어졌던 수색·구조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붕괴된 5호기 잔해물 중 6호기 방향 쪽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마감체크■ 코스피 지수코스피 지수는 3.81% 하락한 4011.57에 장을 마감했다.지난밤 뉴욕증시가 경제지표 불확실성 속 Fed 금리 인하 기대감 약화, 셧다운 해제 속 차익매물 출회 등에 하락, 유럽 주요국 증시도 하락 마감했다.이날 코스피지수는 4061.91로 급락 출발했다. 장 초반 낙폭을 줄였고, 4092.76에서 장중 고점을 형성했으나 오전 내내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오후 들어 시간이 갈수록 낙폭을 키웠고, 장 막판 4011.40에서 장중 저점을 기록한 끝에 4011.57에서 거래를 마
전남 목포대학교 LNG수소극저온시스템연구센터는 조선해양미래혁신인재양성센터와 '2025년 기업견학 프로그램 및 취업박람회'를 열고 조선·해양산업 현장 체험과 채용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진과 학부생 등 9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유일, 한화오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국내 조선산업의 핵심 기업과 연구기관을 방문해 생산공정, 스마트야드 시스템, 심해
| 날짜 | 매출액 | 매출액 증가율 | 영업이익 | 영업이익 증가율 | 순이익 | 순이익 증가율 |
|---|---|---|---|---|---|---|
| 2024.4Q | 1,885,962,000,000 | -12.77% | 7,252,000,000 | 106.67% | 5,225,000,000 | 104.57% |
| 2023.4Q | 2,162,073,000,000 | 20.91% | -108,787,000,000 | -1742.07% | -114,319,000,000 | -127.91% |
| 2022.4Q | 1,788,163,000,000 | 4.78% | 6,625,000,000 | 106.08% | -50,160,000,000 | 64.13% |
| 2021.4Q | 1,706,532,000,000 | 0.63% | -108,991,000,000 | -311.10% | -139,844,000,000 | -278.50% |
개인: 521,270
기관: 36,559
외인: -564,050
개인: 14,166,832
기관: -2,492,195
외인: -1,573,779
|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 2025-11-14 | 521,270 | 36,559 | -564,050 |
| 2025-11-13 | 85,689 | 4,450 | -87,273 |
| 2025-11-12 | 304,573 | 23,647 | -332,106 |
| 2025-11-11 | -284,567 | -6,806 | 285,209 |
| 2025-11-10 | 24,746 | -74,342 | 47,014 |
| 2025-11-07 | -529,019 | -14,505 | 549,129 |
| 2025-11-06 | 665,923 | -30,270 | -637,248 |
| 2025-11-05 | -138,257 | 2,675 | 127,510 |
| 2025-11-04 | -235,134 | -21,246 | 250,476 |
| 2025-11-03 | -156,742 | 7,538 | 143,635 |
| 2025-10-31 | -94,981 | -11,325 | 115,655 |
| 2025-10-30 | 122,518 | -81,469 | -34,527 |
| 2025-10-29 | 8,199 | -3,991 | -5,031 |
| 2025-10-28 | 861,056 | 7,794 | -838,648 |
| 2025-10-27 | -1,022,452 | 36,645 | 975,227 |
| 2025-10-24 | 107,935 | 48,937 | -162,096 |
| 2025-10-23 | -136,946 | 92,922 | 51,357 |
| 2025-10-22 | 523,410 | 67,578 | -619,394 |
| 2025-10-21 | 247,463 | 29,284 | -267,624 |
| 2025-10-20 | 157,115 | 34,040 | -206,595 |
| 2025-10-17 | 560,361 | -22,153 | -511,121 |
|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 2025-11-14 | 1,592,160 | 125,962 | -1,720,501 |
| 2025-11-13 | 1,070,890 | 89,403 | -1,156,451 |
| 2025-11-12 | 985,201 | 84,953 | -1,069,178 |
| 2025-11-11 | 680,628 | 61,306 | -737,072 |
| 2025-11-10 | 965,195 | 68,112 | -1,022,281 |
| 2025-11-07 | 940,449 | 142,454 | -1,069,295 |
| 2025-11-06 | 1,469,468 | 156,959 | -1,618,424 |
| 2025-11-05 | 803,545 | 187,229 | -981,176 |
| 2025-11-04 | 941,802 | 184,554 | -1,108,686 |
| 2025-11-03 | 1,176,936 | 205,800 | -1,359,162 |
| 2025-10-31 | 1,333,678 | 198,262 | -1,502,797 |
| 2025-10-30 | 1,428,659 | 209,587 | -1,618,452 |
| 2025-10-29 | 1,306,141 | 291,056 | -1,583,925 |
| 2025-10-28 | 1,297,942 | 295,047 | -1,578,894 |
| 2025-10-27 | 436,886 | 287,253 | -740,246 |
| 2025-10-24 | 1,459,338 | 250,608 | -1,715,473 |
| 2025-10-23 | 1,351,403 | 201,671 | -1,553,377 |
| 2025-10-22 | 1,488,349 | 108,749 | -1,604,734 |
| 2025-10-21 | 964,939 | 41,171 | -985,340 |
| 2025-10-20 | 717,476 | 11,887 | -717,716 |
| 2025-10-17 | 560,361 | -22,153 | -511,121 |
| 자산총계 | 부채비율 | 자본비율 |
|---|---|---|
| 2,285,167,000,000 | 84.96% | 15.04% |
| 구성 요소 | 비율 |
|---|---|
| 공항, 아파트, 공연시설 등 [건설] | 37.79% |
| 컨테이너선, 유조선 등 [조선] | 19.47% |
| 도로, 철도, 항만시설 등 [건설] | 18.91% |
| 경비함 등 [조선] | 14.05% |
| 발전소, 유류저장시설 등 [건설] | 8.7% |
| 임대 등 [기타] | 1.08% |
최근 공매도 거래량: 44,942 (0.78%)
최근 공매도 잔고: 806,213 (0.89%)
| 날짜 | 종가 | 공매도량 | 공매도비중 |
|---|---|---|---|
| 2025-11-14 | 22,750 | 44,942 | 0.78% |
| 2025-11-13 | 21,800 | 37,774 | 2.23% |
| 2025-11-12 | 21,250 | 29,293 | 1.06% |
| 2025-11-11 | 20,950 | 32,789 | 0.97% |
| 2025-11-10 | 22,000 | 44,461 | 1.23% |
| 2025-11-07 | 22,450 | 16,342 | 0.33% |
| 2025-11-06 | 23,550 | 22,464 | 0.68% |
| 2025-11-05 | 25,250 | 61,981 | 2.19% |
| 2025-11-04 | 26,550 | 21,122 | 0.68% |
| 2025-11-03 | 27,400 | 22,802 | 0.56% |
| 2025-10-31 | 28,100 | 15,778 | 0.50% |
| 2025-10-30 | 29,050 | 13,142 | 0.17% |
| 2025-10-29 | 30,300 | 24,441 | 0.30% |
| 2025-10-28 | 29,900 | 27,671 | 0.41% |
| 2025-10-27 | 31,550 | 2,777 | 0.01% |
| 2025-10-24 | 28,300 | 15,467 | 0.36% |
| 2025-10-23 | 28,350 | 14,983 | 0.14% |
| 2025-10-22 | 27,550 | 24,458 | 0.37% |
| 2025-10-21 | 27,900 | 45,407 | 0.32% |
| 2025-10-20 | 25,750 | 93,598 | 2.53% |
| 2025-10-17 | 25,650 | 56,443 | 1.03% |
| 날짜 | 종가 | 공매도 잔고 | 공매도 비중 |
|---|---|---|---|
| 2025-11-12 | 21,250 | 806,213 | 0.89% |
| 2025-11-11 | 20,950 | 778,752 | 0.86% |
| 2025-11-10 | 22,000 | 787,579 | 0.87% |
| 2025-11-07 | 22,450 | 767,777 | 0.85% |
| 2025-11-06 | 23,550 | 926,750 | 1.03% |
| 2025-11-05 | 25,250 | 826,958 | 0.92% |
| 2025-11-04 | 26,550 | 838,757 | 0.93% |
| 2025-11-03 | 27,400 | 936,497 | 1.04% |
| 2025-10-31 | 28,100 | 957,719 | 1.06% |
| 2025-10-30 | 29,050 | 982,316 | 1.09% |
| 2025-10-29 | 30,300 | 962,350 | 1.07% |
| 2025-10-28 | 29,900 | 970,976 | 1.08% |
| 2025-10-27 | 31,550 | 669,939 | 0.80% |
| 2025-10-24 | 28,300 | 1,048,912 | 1.26% |
| 2025-10-23 | 28,350 | 924,578 | 1.11% |
| 2025-10-22 | 27,550 | 986,633 | 1.18% |
| 2025-10-21 | 27,900 | 808,105 | 0.97% |
| 2025-10-20 | 25,750 | 949,917 | 1.14% |
| 2025-10-17 | 25,650 | 908,680 | 1.09% |
| 2025-10-16 | 26,150 | 743,278 | 0.89% |
| 2025-10-15 | 24,200 | 569,272 | 0.68% |
| 항목 | HJ중공업 | 업종 평균 | 업종 내 순위 |
|---|---|---|---|
| 시가총액 | 19,187.761 | 67,180.41 | 9위 |
| PER(최근4분기) | 331.196 | 40.21 | 1위 |
| PBR | 5.149 | 3.96 | 8위 |
| ROE(최근4분기) | 1.562 | 7.55 | 23위 |
| 배당수익률(최근연도) | - | - | -위 |
| 영업이익률(최근연도) | 0.385 | 5.38 | 23위 |
| 순이익률(최근연도) | 0.277 | 4.16 | 23위 |
| 부채비율(최근연도) | 541.948 | 172.85 | 2위 |
| 매출액(최근연도) | 18,859.62 | 28,874.54 | 6위 |
| 영업이익(최근연도) | 72.52 | 1,413.72 | 20위 |
| 당기순이익(최근연도) | 52.25 | 1,299.83 | 22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