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주식투자방법 모두 reset!

작성일: 2024-07-14T04:02:54.773252+00:00




안녕하세요. 기억나는사람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하지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주식에는 정답도 없고, 왕도가 없습니다. 다만, 좀 더 확률 높은 주식투자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혹시 주변에 주식으로 꾸준히 돈을 벌고 계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그들만의 투자방법과 원칙을 배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주식에 정답이 없지만, 확률 높은 투자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투자하는 방법과 원칙 등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일단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그동안 본인의 주식투자방법을 reset 해주시고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분명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 수도 없고,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과 이상하게 흘러갑니다. 그래서 결국 큰 손실을 보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우리가 컴퓨터는 아니지만, 분명 정확한 건 그동안 우리의 생각처럼 투자수익률이 따라오지 않았다면 분명 어디선가는 잘못된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reset이 필요하고, 그래서 reset 을 요청드린 겁니다. 물론 제 투자가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확률 높은 주식투자방법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진은 실제 본인의 계좌이며, 여러분들께 보여드리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제가 조금이나마 확률 높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증빙용 자료이며, 또한 2017년 10월~2018년 10월이라는 기간 수익이 애매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해당 기간 수익을 굳이 인증한 이유는? 이 시기에 다른 주식 고수분께서 스터디 그룹을 만들자고 하였고, 총 투자금액은 1억 원+지금(2018년 10월) 기준 1년 수익률이 100%를 넘는 분들만 한정으로 소규모 스터디를 만들자고 하였기에, 이런 자료를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즉, 주식에는 정답도 없고 왕도가 없기에 항상 공부하고 변해가는 시장에 대한 연구가 게으르면 안 된다는 뜻에서 인증하게 되었습니다. ​

사실 제 주식투자방법이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조금이나마 확률 높은 투자에 도움이 되실까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나만의 333플랜



1) 매수는 항상 음봉에서 분할로 매수한다( 정해진 가격선에만 매수)

2) 매도는 항상 양봉에서 분할로 매도한다 (목표가 부근부터 매도)

3) 모든 매수/매도는 정확히 정해진 비중으로만 거래한다. (항시 계좌에 현금 비중 30% 유지)

굉장히 쉽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투자자 여러분들께서는 매수는 항상 양봉에서만 매도는 항상 음봉으로만 거래하시는분들이 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오를 때는 매도를 생각하여야 하고, 내릴 때는 매수를 생각하여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반대로 실행하십니다. 똑같은 종목을 같은 날부터 매수를 시작하였다고 치고, A와 B가 있다면 이들의 주식 수익률 차이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이고, 물론 손실률 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음봉에서 산다고 해서 기준 없는 음봉 매수는 아닙니다. 일단 하락세가 접어들고 지지선이 형성이 되면 지지선에서 부근에서만 분할로 매수합니다.





기준 없는 음봉 매수는 말 그대로 최악의 매수 방법입니다. 분명 본인만의 지지선이나 혹은 쌍바닥 쓰리바닥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음봉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기준 없는 음봉 매수는 투자 손실의 지름길입니다.

또한 모든 종목은 정확한 비중이 있어야 합니다. 이 종목이 잘 나갈 거 같아서 100% 몰빵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운 좋아서 2배 3배의 수익을 거두 실수 있지만, 운이 나쁘면 그대로 게임 over입니다. 본인만의 원칙과 기준 없는 투자자는 분명 이 바닥에서 오래 살아 계실 수 없습니다.

3가지 종목 선정 원칙


1) 빠져나올 수 있는 종목에 들어가자

2) 시대의 흐름에 맞는 주도주에 들어가자

3) 너무 오르거나 고평가 종목은 들어가지 말자

주식투자방법, 수익을 내기보다는 손실을 줄이는 투자방법이 좋습니다. 손실이 줄어들다 보면 결국 수익으로 전환되기 때문이죠. 그러기에 항상 종목 선정 시 빠져나올 수 있는 종목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말 그래로 환기종목, 관리종목 등은 쳐다보지도 않으셔야 하고, 또한 몇 년 동안 적자에 허덕여서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 확률이 있는 기업도 피하셔야 합니다. (기술특례기업은 예외) 마지막 CEO 리스크가 있는 종목도 피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피하실 종목은 피하고, 지금 시대에 맞는 주도 기업 위주로 종목 선정을 하셔야 합니다. 바이오, 5g, 2차 전지, ai, 수소차, 전기차 등 지금 시대가 원하는 기업으로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


이런 주도 기업들을 늦게 보셨다면 분명 어느 정도 주가 상승이 있었을 겁니다. 그렇다고 투자를 무작정 미룰 수만은 없습니다. 그 기업들 중에서 실체가 있고, 비교적 주가가 덜 오른 종목 또는 상승 이후 바닥을 다지는 종목 위주로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테마는 돌고 돌 수밖에 없습니다. 조정 이후 횡보 중인 테마를 매집하시는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주도주는 경제가 힘들어도 어쩔 수 없이 필연적으로 갈 수밖에 없는 테마이기 때문이죠.

3가지 마음 원칙

1) 세력의 마음으로 투자하자

2) 조바심을 버리자

3) 욕심을 버리자



주식투자방법,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mental입니다. 아무리 똑똑하다 하더라도 mental이 약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나약하고, 욕심부린다면 위에 333플랜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33까지 철저하게 진행하였다 하더라도 주식 호가창을 보고 나약해지거나, 본인의 목표가를 넘어섰는데도 욕심을 부린다면 결과는 참담합니다.

목표가 부근부터는 반드시 분할매도를 하여야 하고, 상승추세가 꺾이면 분명 정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욕심으로 다시 오를 꺼야라는 마음으로 보유하신다면 결국 손절선까지 벗어나게 됩니다.

반대로 상승 중일 때는 원하는 목표가 부근에 오지도 않았는데, 떨어지면 어떡하지? 그리고 그냥 중간에 매도하고 맙니다. 그리고 항상 후회하고, 다른 투자 때는 조바심이 욕심으로 바뀌어 반대로 손해 보고,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주식은 세력의 마음처럼 목표가를 바라보고, 저가라면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고, 어떠한 흔들림에도 버티셔야 합니다. 그동안 셀트리온 등등 많은 기업들이 절대 그냥 오르지는 않았습니다.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뇌동매매를 선동하는 등 많은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종목 선정이 잘 되었다면 결국 갈 놈은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의 주식투자방법을 reset 해보시고 본인만의 투자방법과 원칙을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본인만의 투자방법과 원칙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래전 글이고, 네이버에서 주식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될때마다 좋은 글을 공유하고 좋은 기업을 공유해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hiwonjae/221445934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