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총이익 - 개념, 공식 활용법까지(feat. 테슬라 매출) [주식 재무제표 보는법]

작성일: 2024-03-15T08:18:37.966538+00:00


1. 개념


1-1.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GP, Gross Profit)은 기업이 특정 기간 동안 얻은 매출액에서 직접적인 생산 및 판매 비용을 제외한 이익을 의미한다.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으로 계산된다.


매출총이익은 절대적인 금액만을 알려주므로, 매출액 대비 비율인 매출총이익률을 사용하여야 올바른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1-2. 매출총이익률


매출총이익률(GPM, Gross Profit Margin)은 매출액 대비 매출총이익의 비율을 나타낸다.
매출총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그에 따른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워렌버핏에 의하면 매출총이익률이 40%이상인 기업은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기업이고, 20%미만인 기업은 경쟁이 심한 업종에 속한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매출총이익률은 업종에 따라 다르며, 높은 매출총이익률이 항상 더 좋은 것은 아니다.


2. 참고

2-1. 매출총이익률의 업종별 분석


매출총이익률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업종 내 기업 간의 비교를 통해서 분석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업종의 예시와 그에 따른 매출총이익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2-2. 매출총이익률 저하의 원인 분석


매출총이익률이 저조한 경우, 이를 기업의 수익성이 무조건 좋지 못 하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 매출총이익률이 과거 대비 낮아진 원인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제품 가격을 할인 하거나 특가 판매를 진행하여 단기적으로는 매출총이익률이 감소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성공한다면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매출총이익률은 기업의 전략, 경쟁 상황, 고객 수요, 생산 방식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출총이익률이 낮다고 무조건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나쁘게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3. 활용



매출총이익률이 감소했지만 수익성을 나쁘게 평가할 수 없었던 좋은 사례가 있는데, 🚘 테슬라가 그 대표적인 사례로 속한다.

테슬라는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통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미래 수익 극대화를 위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
이처럼 테슬라 제품의 가격 인하는 단기적으로는 매출액이 감소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실제로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매출총이익률은 2년 4개월만에 최저치를 달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테슬라의 매출총이익률이 감소하였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를 주수익원으로 창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이 나빠졌다고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사례의 경우 단기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하락했지만, 장기적인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나쁘게 평가하기에 한계가 있다.

4. 매출총이익 핵심 요약💡


  1.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으로, 제품 판매로부터 얻는 이익을 의미한다.
  2. 업종에 따라 매출총이익률이 다를수 있으므로, 같은 업종 내 기업 간의 비교를 하는 것이 좋다.
  3. 매출총이익률 외에도 기업의 순이익률, 현금 흐름, 재무 건전성 등을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해야 한다.
  4. 매출총이익률이 감소하는 것은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를 위한 투자로 볼 수 있다.




5. 알파스퀘어 종목필터로 매출총이익률 높은 종목 뽑아보기


1. 알파스퀘어 발굴분석 → 종목필터 → 필터생성 선택

2. 조건추가 클릭 후 수익성 지표(매출총이익률 선택) 또는 손익계산(매출총이익(최근연도)) 선택

※ 위에 언급된 것 처럼 매출총이익은 같은 업종내 기업 간 비교가 중요하기 때문에, 업종 선택 기능을 통해 특정 업종에 제한하여 종목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3. 종목 선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