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 공모주 상장 및 청약 정보

작성일: 2024-10-25T07:11:55.904267+00:00



안녕하세요 알파스퀘어입니다 :)
대어급으로 꼽히고 있는 가 11월 초 공모주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요.
오늘은 공모주 상장과 청약 일정 등의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더본코리아 상장 및 청약 일정

더본코리아 청약 정보

*청약 증거금율: 공모주 청약에 신청하기 위해 미리 납입해야하는 금액입니다. 추후 주식 배분을 받게 될 경우 증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납입하지만, 배분받지 못할 경우(추첨 탈락)는 납부한 증거금을 반환 받습니다.

*두 증권사 모두 청약 기간 중 비대면 계좌 개설과 청약이 가능합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비율이 일반적인 공모주 평균보다 낮고 의무보유확약이 높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이 비교적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무보유확약의 비율이 낮아지면 상장일 유통가능 비율이 높아져 당일과 상장 이후 주가 변동에 크게 영향을 주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무보유확약의 비율이 10% 미만인 공모주의 경우 주가 변동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더본코리아의 상장 배경과 목적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두고 있는 백종원 대표의 가 11월 초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주식공모가가 34,000원으로 확정 되어, 공모금액은 1,020억원, 상장 후는 약 4,918억의 시가총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공모자금을 F&B 인수합병 및 유통 사업 확대에 사용할 계획이라는데요. 푸드테크 관련 기업에 투자, 도소매 전문 식품기업 인수, 신규브랜드 개발에 투자 등에 적극적으로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2. 더본코리아의 핵심 사업과 경쟁력

11월 6일에 상장을 앞두고 있는 더본코리아는 25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빽다방, 홍콩반점, 빽보이피자, 역전우동 순으로 가맹분포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의 전체매출의 37.3%를 빽다방이, 12.7%를 홍콩반점이 차지 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프렌차이즈 및 가맹 사업 이외에도 더본제주를 통해 호텔 사업에서도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3. 더본코리아의 매출 현황

의 매출은 연평균 17%의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지난 해의 매출은 4107억(전년 대비 45.5% 성장), 영업이익 256억(0.6%감소)을 기록했는데요. 올해 매출은 4,630억과 영업이익 320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2.6%, 25.5%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4. 더본코리아의 상장 리스크

의 매출이 빽다방과 홍콩반점에서 48%이상 발생한다는 점에서 일부 브랜드의 매출 편중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 상태가 계속된다면 더본코리아가 특정브랜드에 의존하게 되는 문제가 지속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운영 특성상 점포의 성공여부가 기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모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앞으로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네요.

뿐만 아니라 더본코리아는 공모가 산정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이 아닌 식품제조유통 기업을 기준으로 삼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CJ씨푸드, 대상, 풀무원, 신세계푸드 등을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고,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5.78배를 적용하여 시가총액을 산정했는데요.
더본코리아의 주요 매출이 프랜차이즈에서 발생하기에 비교 기업의 선정이 적절하지 않고 고평가 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논란을 더본코리아의 사업구조 다각화에 대한 행보로 잠재울 수 있을지,
더본코리아 상장 이후를 조금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겠습니다.